환경과철학요약-8장에서14장
- 최초 등록일
- 2004.01.15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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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했습니다.^^; 요약이라고는 하나 중요한 내용들이 많아 12페이지가 되었네요. 보기쉽게 정리했습니다.
목차
제8장 지속성의 문화
제9장 생명권 정치학
제10장 도가철학과 환경보호사상
제11장 불교철학과 환경보호사상
제12장 기독교와 환경보호사상
제13장 철학사상과 환경보호의식
제14장 환경운동의 역사적 기원과 현재의 동향
본문내용
제11장 불교철학과 환경보호사상
1. 불교사상과 환경문제
1) 페트라 켈리 여상의 귀의
녹색당의 창시자인 페트라 켈리 여사는 자신의 사랑하는 동생이 죽자 그 원인을 문명에 의한 공해에서 찾았고, 평생을 독신으로 살면서 녹색당을 일으키고 환경운동에 투신하여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다. 하지만 페트라 켈리 여사는 환경문제의 외적인 측면만을 가지고 싸우면서 정신적으로 피폐해졌고 이래가지고는 도저히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문제 의식에 부딪히다 그녀가 찾은 것이 동양사상이었다.
2) 불교의 3가지 괴로움(苦)
불교의 교리에 따르면, 모든 것은 ‘고(苦)’라고 했는데 이 모든 것이 고라고 할 때 여기에 담고 있는 의미는 교리 상으로 세 가지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첫째는 ‘고고성(苦苦性)’이다. 이것은 직접 느끼는 괴로움으로 우리에게 피부로 다가오는 직접적인 괴로움이다. 둘째는 ‘괴고성(壞苦性)’이다. 이것은 여러 가지 사물들이 변해가고 죽어 가는 데서 느끼는 괴로움이다. 마지막은 가장 범위가 넓은 것으로 ‘행고성(行苦性)’을 들 수 있다. 행고성은 모든 창조되는 것 또는 모든 조건지어지는 것이 괴롭다는 뜻으로서 행고성이라 말해진다.
3) 엔트로피와 불교의 우주관
이 문제를 환경문제에서 자주 거론하는 엔트로피 문제와 연관시켜 보면 엔트로피 법칙에 의하면 오늘날과 같은 물질적인 혼란과 환경문제의 여러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게 된다. 우주의 모든 자연은 인간이 사용할수록 더는 사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바뀌고, 노력한다고 해서 재생이 이루어질 수는 없다. 따라서 혼란도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결국에는 멸망한다는 결론이 도출되는 것이다. 불교의 우주관에 의하면 세상이 멸망에 이르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결론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