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메타버스 기반 SW 교수-학습 모델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2.10.22
- 최종 저작일
-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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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타버스 기반 SW 교수-학습 모델 연구
석사학위 논문 요약 정리
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내용 및 방법
II. 이론적 배경
1. 메타버스의 정의
2. SW 교육
3. 메타버스 기반 SW 교육의 교육적 활용 효과
III. SW 교수-학습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1. 연구 개발 과정
2. SW 교수-학습 모델 및 프로그램
IV. 연구 결과
1. 교육 모델 검증
2. 프로그램 적용 결과
V. 결론
본문내용
l 주제 : 메타버스러닝
l 작성일자 : 2022.09.25.
l 문준성, “메타버스 기반 SW 교수-학습 모델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2.
l 중심어 : 인공지능 교육, 교양교육, 교육과정 설계, 소프트웨어 교육
l 요약
I.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가상 세계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활용하여 다양한 온라인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최근에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이 등장하며 생활, 교육 등의 여러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새로운 사회적 소통의 공간’, ‘창작과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높은 자유도’, ‘가상 환경에서의 새로운 경험 제공 및 높은 몰입도’ 라는 세가지 특징을 중심으로 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다.
현재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W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부터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정보·컴퓨터 과목을 필수화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국가전략(2019)에서 초·중·고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강화를 위하여 SW·AI 학습 기회를 대폭 확대한다고 밝히여 SW·AI 교육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SW 교육을 위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며 이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도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루어진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SW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모델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둘째, 메타버스 기반 교수-학습 모델에 관한 연구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셋째, 메타버스를 활용한 SW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미미하다.
이에 관하여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기반 SW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관한 타당도를 입증하고자 하였으며 메타버스 기반 SW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문준성, “메타버스 기반 SW 교수-학습 모델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