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메타버스 사례와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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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내외 메타버스 사례와 향후 전망"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서론- 연구의 목적
- 이론적 배경
2. 국내외 메타버스 사례
3. 향후 전망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연구의 목적코로나19 발생 이후 집에서 휴식, 문화, 레저를 즐기면서 집 안에서 경제, 사회활동이 일어나는 홈코노미(homeconomy)시대가 도래했다. 언택트(untact), 재택근무 형태로 바뀌면서 많은 활동들이 줌, 구글밋 등의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졌다. 여기서 주목할 점이 있다. 이전에는 MZ세대, 디지털세대만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IT기술들이 모든 세대에게 가까이 다가왔다는 점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로 인해 모임을 가질 수 없어 기프티콘으로 경조사 선물을 전하는가 하면, 전자출입명부로 QR코드 사용율이 급부상하는 등 생활 가까이에서 IT기술을 접할 수 있다. 우리 주변에도 메타버스가 실재함을 조명하고자 하며, 새로운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는 메타버스에 대한 국내외 사례와 동향, 향후 전망을 알아보고자 한다.
메타버스는 1990년에 시작해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크게 세 단계를 거쳐왔다. 1990년대에는 포털 사이트의 등장으로 네이버, 다음, 옥션 등이 전성기를 누렸고, 2010년에는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소셜네트워킹의 시대로 들어섰다. 이후 2020년의 메타버스의 시대에 오기까지 네이버사가 자리를 지켜온 만큼 국내의 메타버스 사업의 현황을 보기에 적합하고 연구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어진다.
또한, 국외의 로블록스의 사례도 분석해보고자 한다. 국내 최대 서비스와 해외 최대 서비스의 기술을 분석함으로써 메타버스 산업이 가지고 가야 할 방향성 고안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론적 배경
메타버스의 정의와 유형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이라는 뜻의 ‘meta’와 ‘세계’라는 뜻의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세계가 함께 상호작용하며 진화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메타버스는 새롭게 생겨난 개념이 아니라 1992년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공상과학 소설 <스노우 크래시(Snow Crash)>에서 생겨났다. 이후 아바타, 매트릭스와 같은 영화에서도 메타버스를 그린 장면을 볼 수 있는데, 메타버스가 이와 같은 모습만을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다.
메타버스는 하나의 형태만 띠는 것이 아니라 가상현실, 증강현실, 라이프 로깅, 거울세계로 나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김광집 “메타버스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현실과 가상 세계의 진화”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과 미디어 제 26권 3호 p.10-19윤현준 “메타버스 시대로의 원격수업 : 새로운 상호작용 및 소통을 향하여” 대한기계학회 기계저널(2021) p.49-54
이병권 “메타버스(Metaverse) 세계와 우리의 미래” 한국콘텐츠학회지(2021) p.13-17
고선영외 3명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 방향” 정보처리학회지 제 28권 제 1호(2021) p.7-16
권주형 “메타버스의 확산과 사회혁신기업의 마케팅 전략” 혁신기업연구 Innovation Enterprise Research (IER) (2021) p3-7
강일권 “장르의 진화 혹은 미래 그리고 메타버스” 황해문화(2021) p.327-334
황경호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변화 가능성 메타버스” 미디어 이슈&트렌드(2021) p.6-15
김정민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미디어 이슈&트렌드(2021) p.32-42
고예일・유정민・황이주 “메타버스 마케팅” 메타버스 마케팅(2021) p.6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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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기 외 9인 (2021년 Vol.02 KISA Report-2월호_001) 메타버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한국인터넷진흥원 20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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