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직접 참고문헌을 찾아가며 작성한 누리과정에 따른 3-5세 유아의 아동 미술교사 역할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미술
3. 누리과정에서의 아동미술
4. 누리과정에서의 아동 미술교사의 역할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보통 성인들은 미술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특정 작가의 전시회, 값비싼 예술작품, 난해한 이미지 등 보편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미술전공자만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전문적인 영역이라고 생각해 왔다. 물론, 현재는 이러한 미술작품들을 접할 기회와 도슨트 등을 통해 작품에 대해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과거에 비해 많아졌기 때문에 이러한 미술작품들과의 이질감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다가가기 어렵다고 느끼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우리의 어린 시절을 생각해보면 미술이 과연 이렇게 어렵게 느껴지는 분야였을까? 인간은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표현의 욕구를 선천적으로 타고 난다. 그래서 영유아 시절의 끄적임, 낙서 등이 그러한 표현의 발로인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미술이란 영역은 어린시절부터 우리와 함께한 꽤 친숙한 친구와 같은 존재일 것이다. 하지만 제도권 교육을 통해 미술을 학문으로 접하고, 미술작품이 점수로 매겨지는 순간 더 이상 미술은 우리와 가까운 관계가 아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기의 미술인 아동미술은 인간에게 있어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영유아기에 미술에 대해 올바른 관점과 개념을 정립한다면 성인이 되어서 느끼는 성인미술과의 이질적인 간격을 좀 더 쉽게 좁힐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번 기회를 통해 아동미술의 개념을 정립하고, 누리과정에 따른 아동 미술교사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2. 아동미술
미술의 일반적인 개념과 속성을 아동미술과 연결해 보면, 아동미술은 영유아들이 자신의 감정과 느낌, 사고 등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다양한 매개체를 통해 시각적이나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이소은 등, 2020). 또한, 이러한 아동미술은 여러 가지 이유로 성인미술과는 다른 특징을 갖는다. 왜냐하면, 아동미술의 주체인 아동은 신체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인지적으로나 성장 중에 있으며, 자신의 욕구에 충실하려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019, pp. 91-100.
이소은, 권기남,「아동미술」, 양서원, 2020, pp. 12-18, 193-198.
김정희, 이용주, 김정열, 송영,「유아미술교육」, 동문사, 2021, pp. 111-120.
김정희,「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미술교육」, 공동체, 2018, pp. 74-81.
이은영, 정유영,「유아·놀이 중심 미술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반성적 성찰 및 인식」,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2020, pp. 3099-3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