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을 활용한 콘텐츠 기획안
- 최초 등록일
- 2022.08.31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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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VR을 활용한 콘텐츠 기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개요
1. 기획의도
2. 필요성
II. 내용
1. 어떻게
2. 어디서
3. 장르별 특징
III. 기대효과
본문내용
- 소재: 전시회(미술전, 사진전 등), 공연물(콘서트, 음악회, 뮤지컬, 오페라, 연극 등) 본 기획안에서는 이러한 장르들을 일정 기간/시간에 직접 가서 즐겨야 한다는 점에서 ‘시공간콘텐츠’라고 정의하겠음. 이러한 시공간콘텐츠를 최근 일어난 콘텐츠부터 과거의 여러 콘텐츠들까지 가상현실 작업을 통해 DVD 형식으로 기록하여 판매하고 아카이빙. 나아가 대학과 연구기관에도 그 장소를 설치하여 지속적인 발전 도모.
= 기록분야
1. 기획의도(기획배경)
다양한 시공간콘텐츠들은 직접 방문해서 받아들여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여기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는데, 가장 큰 문제점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1) 가령, 이러한 시공간콘텐츠들은 일정 기간/시간 동안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기간/시간을 넘기면(시공간콘텐츠를 즐기지 못하는 이유를 통계자료로 쓰기) 다음 일정 때까지 기다려야 하거나,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본인의 경험에 빗대자면, 이년 전 예술의 전당에서 에드바르트 뭉크전이 열린 적이 있는데, 지방에 살기도 하고 시간이 나질 않아 볼 수 없었던 경험이 있다.
2) 물론 일부 시공간콘텐츠의 경우 다른 경로(DVD나 다운로드 등)로 유통되는 경우가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것도 있고 무엇보다도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몰입도나 그 감회가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통계자료검색)
3) 개개인이 좋아하는 시공간콘텐츠나 그 작가들, 혹은 등장인물들은 상이하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시공간콘텐츠를 한 나라에서 시행한다는 것은 어려운 점이 많다. 예를 들어, 본인은 영국의 팝가수 ‘샘 스미스’를 좋아해서 그의 콘서트를 반드시 가고 싶었다. 하지만 그의 월드 투어 콘서트 일정이 발표됐을 때, 한국은 해당 국가로 지정되지 않았고 결국 그의 콘서트를 보지 못했다. (통계자료 찾아보기)
4) 1인가구의 증가와(통계자료) 소위 ‘고독력’의 증가 로 현대 사회가 점차 홀로 무언가를 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4/05/0200000000AKR20160405173700797.HTML?input=1195m 고독력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