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 [NCsoft의 급성장
- 최초 등록일
- 2022.07.05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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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전략
주제: 사례연구 [NCsoft의 급성장]
사례를 읽고, 아래의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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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외 메이저 게임업체들의 국내시장 진출과 모바일 게임시장의 확장으로 치열해진 경쟁 상황 가운데, NC soft는 어떻게 게임 산업에서의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까?
2. PC방이 쇠퇴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 게임에 대한 매출을 높이는 전략과 해외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전략을 구상해보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SWOT분석을 포함하여 분석을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문제1) 해외 메이저 게임업체들의 국내시장 진출과 모바일 게임시장의 확장으로 치열해진 경쟁 상황 가운데, NC soft는 어떻게 게임 산업에서의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까?
문제2) PC방이 쇠퇴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 게임에 대한 매출을 높이는 전략과 해외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전략을 구상해보시기 바랍니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부분의 게임 기업들은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성과를 거둔 뒤에 모바일 게임시장으로 영역을 넓혀나가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 스마트폰이 흔해지기 시작한 2011년부터 모바일 게임시장이 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산업의 발달로 인해서 발전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2020년 현재까지 지식재산권 즉 IP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게임이 출시되면서 그 범위를 유지, 발전시키고 있다. 이러한 IP기반 모바일게임이 두각을 드러낸 것은 2015년부터이며, 큰 규모의 게임회사들로부터 시작 되었다.
지식재산권이란 과거 지적재산권이라고 불렸으며, 디자인이나 상표 등을 포함하는 산업재산권과 미술과 음악 등을 포함하는 저작권을 통틀어 일컫는다. 따라서 게임시장에서도 다양한 부분의 IP가 있는데 예를 들면 만화나 애니메이션, 영화, 소설, 캐릭터 등의 원작 IP를 기반으로 게임을 만드는 것이다. 이에 더하여 이미 출시된 게임도 포함될 수 있다. 이런 IP기반의 게임은 원작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알려진 정도에 따라 초기 진입이 매우 수월하다. 그러나 많은 경쟁회사들 사이에서 적절한 IP를 확보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참고 자료
이현구, 김태규, 『시장분석을 통한 모바일게임 융복합 지식재산권 활용 연구』, 2020.01.
강다은 외 5명, 『넥슨: 모바일 게임 시장의 과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모색』, 2016.11.
권상집, 『엔씨소프트의 엔터테인먼트 확장 전략 : 탐험과 활용을 중심으로』, 2021.04.
문화체육관광부,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0.12.
https://kr.ncsoft.com/kr/index.do
NC Soft 홈페이지, 『WHO WE ARE, WHAT WE CREATE』
http://www.tg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373
이주환, 『한국 좁은 '리니지' IP 글로벌 영토 확장』, 더게임스데일리, 2021.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