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산업현황과 개선방향
- 최초 등록일
- 2022.06.28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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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주제: 엔터테인먼트 산업현황과 개선방향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엔터테인먼트 산업 현황
1) 세계 E&M(Entertainment & Media) 산업 현황
2) 국내 E&M 산업 현황
2. 엔터테인먼트 산업 개선 방향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시장은 더 이상 국내에 국한되지 않는다. 전 세계가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시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 영화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수상하고, 우리나라 감독과 배우가 아카데미 시상을 휩쓰는 일들이 벌어지는 시대이다. 방탄소년단을 비롯하여 많은 아이돌들이 전 세계에 막강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고, 빌보드 차트에 국내 아이돌 그룹들이 순위권에 오르는 것이 최근 몇 년 사이 자연스러워졌다. ‘킹덤’은 넷플릭스라는 전 세계적인 플랫폼을 활용해서 전 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우리나라 대중문화와 엔터테인먼트는 이제 전 세계 문화 산업의 주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재 수준은 객관적으로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했을까. 그리고 요즘 시쳇말로 ‘잘 나가는’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개선하고 보완해야 할 문제점이나 한계는 없는 것일까. 있다면 무엇이며, 이것을 어떻게 개선해서 한 단계 도약할 것인가.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엔터테인먼트 산업 현황
(1) 세계 E&M(Entertainment & Media) 산업 현황
세계적으로 E&M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PwC Global Entertainment & Media Outlook 2019-2023에 따르면 E&M 산업 분야는 2023년까지 연 평균 4.3% 수준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
참고 자료
삼일회계법인, 한종엽, 2019-2023 Entermainment & Media 산업 전망
키움증권 리서치 센터, 이남수, 2020.4.20. 코로나도 흔들지 못할 팬덤
연합뉴스, 이정현, 2021.2.15. 코로나 19 속 넷플릭스 순 이용자수 64.2% 증가
조선비즈, 윤희훈, 2021.2.10. 넷플릭스가 310억 쏜 영화 ‘승리호’... 26개국 1위에도 웃지 못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