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은 숙박,교통,외식,문화 등의 다양한 산업으로 구성 되어 있어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특성이 있다. 스마트 관광/ 메타버스/ NFT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작성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주제: 스마트 관광 / 메타버스 / NFT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설명: 관광산업은 숙박,교통,외식,문화 등의 다양한 산업으로 구성 되어 있어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특성이 있다. 스마트 관광/ 메타버스/ NFT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작성.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관광산업
1) 한류 관광
2) 팬데믹 시대의 관광
2. 관광산업의 미래 동향
1) 스마트 관광이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2) 메타버스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3) NFT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9년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사실상 전 세계를 잠식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이자 전 세계 단위로 감염병이 유행한다는 의미인 팬데믹을 선언했다. 전 세계의 나라들은 국가 간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무역을 포함한 교류의 문을 닫았다. 우리나라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시행하며 심한 경우 2명 이상은 함께 외부 활동을 하지 못했다. 모든 산업이 바이러스에 잠식당해 큰 타격을 입었다. 숙박, 교통, 외식, 문화 등 다양한 산업 군으로 구성된 관광 분야도 마찬가지였다. 사람들 간의 교류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요 관광시설, 다중이용시설의 문을 닫았고, 식당과 카페마저도 영업시간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인원에 제한을 두었다. 관광 산업에는 큰 타격일 수밖에 없었으나, 이에 굴하지 않고 트렌드 변화에 민감했던 관광 산업은 이윽고 타개책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에는 전반적으로 불안 심리가 퍼지자 관광 산업에서는 치유형 여행이 주요 키워드로 떠올랐다. 이 외에도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하여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예비 관광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 단기 여행, 소도시 여행 등 이른바 안전한 여행을 고안하였다.관광 산업이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사실은 줄곧 확인할 수 있었던 특징이다. 예컨대 2010년대에는 스마트폰 보급이 활발해지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가장 지배적인 트렌드였다. 그러자 모바일이 주도하는 새로운 관광 생태계를 만들어 주요 관광지, 관광도시에서는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도 하였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망 내 계정을 개설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하였다. 이보다 더 과거로 가서 살펴보자면 1989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우리나라 국민은 누구나 해외여행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전까지만 해도 공무, 유학, 출장 등 목적이 분명해야만 출국이 가능했는데, 해외여행이 자유화되자 관광 산업은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괌, 사이판, 하와이 등을 해외 신혼여행지의 성지로 만들었고, 대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유럽 배낭여행을 장려하였다.
참고 자료
손민호, 최승표 기자. “[커버스토리] 자유화 25년 … 해외여행 어제와 오늘” 중앙일보. 2014-12-30 https://www.joongang.co.kr/article/13548604#home박주영.(2019).2020-2024 한국관광 트렌드 전망.한국관광정책,(78),12-19.
오주영 교수. “20~30대 젊은층 우울의 늪 '코로나 블루' 경보” 데일리 메디. 2021-07-18 http://www.dailymedi.com/detail.php?number=871882
백종현 기자. “빅데이터가 찾아냈다. 2022년 한국관광 트렌드 7개는?” 중앙일보. 2021-12-14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32005#home
손현덕 기자. “4차 산업혁명의 정의(定義) 알고 계신가요”. 매일경제. 2018-02-27 https://www.mk.co.kr/news/it/view/2018/02/134009/
위중비. "스마트관광 정보기술 속성이 관광지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2022. 광주
최아연. "신한류 관광의 문화적 지속가능성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21. 서울
이선영, 정남호,and 구철모. "스마트관광 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관광 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스마트관광도시, 서울을 사례로 -." 관광학연구 42.5 (2018): 151-170.
이승환, 「비대면 시대의 Game changer, XR」, 2021 ICT 산업전망 Conference, 2020
윤정환 기자.“메타버스, 관광산업 활용 시 대체재 아닌 보완재 돼야” 공감신문. 2021-11-04 https://www.gokorea.kr/news/articleView.html?idxno=715044
이승환.(2021).메타버스 시대의 도래와 문화관광의 미래.한국관광정책,(84),68-71.
이승연 기자. “NFT가 뭐길래?...가상세계의 문을 두드리다” 2022-02-25 https://www.mk.co.kr/economy/view/2022/179551/
김현아 기자. “메타버스 관광과 결합하는 NFT…텐스페이스·오썸피아 맞손” 이데일리 뉴스. 2021-04-13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23526629015792&mediaCodeNo=257
선소미 기자. “슬로베니아, NFT 발행 최초 국가 된다…“비즈니스∙관광 홍보 예정”“ 블로킨프레스. 2021-09-27 https://blockinpress.com/archives/46066
노아윤 기자. “대세의 흐름타기 시작한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 견인한다”. 월간 호텔&레스토랑. 2021-06-21 http://www.hotelrestaurant.co.kr/news/article.html?no=9134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문화산업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현황. 문제점. 개선안 7페이지
- SM엔터테인먼트 경영전략 18페이지
- SM엔터테인먼트 16페이지
- SM엔터테인먼트 면접 기출문제 4페이지
-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이해 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