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영역 분석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2.06.20
- 최종 저작일
-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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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역의 가치 / 특징
2. 환경구성
3. 유아의 놀이 특징
4. 교사의 역할
5. 실외놀이 교사역할(지도방법)
본문내용
1) 영역의 가치 / 특징
1980년대 이후 급속하게 보급된 컴퓨터는 유아의 경우, 실제로 과반수의 유치원이 유아용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교육부, 1995) 유아들 역시 가정 및 교육기관에서 자주 컴퓨터 놀이를 접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과정에 컴퓨터를 도입하는 문제는 긍정과 부정적 입장으로 대별되어 있다. 먼저 부정적 입장은 유아기의 발달 특성상 컴퓨터가 제시하는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것이 부적합하며, 2차원적인 화면과 키보드 조작에 국한된 컴퓨터 활동은 유아기 신체발달을 위한 풍부한 감각 경험의 기회를 제한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회 및 놀이 행동을 위축시킴으로써 창의성 발달을 포함한 인지발달을 저해한다고 본다. 이에 대해 긍정적 입장에서는 유아기의 개방적, 탐구적인 특성으로 인해 컴퓨터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키기에 오히려 적합하며 올바른 컴퓨터 사용을 유도함으로써 사회적, 언어적, 수학적 능력과 문제해결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본다. 컴퓨터게임이 눈과 손의 협응 능력, 시각적 정보처리 능력, 논리적 사고력은 증진시킨다는 점은 연구에 의해 입증되기도 했다. 유아의 컴퓨터 게임 허용 여부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현재 많은 수의 유아가 컴퓨터 게임을 접하고 있으므로 이를 보다 긍정적이고 교육적인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컴퓨터 영역은 이 영역자체의 목적을 가지고 따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각 영역들이 갖는 유아의 창의적인 놀이를 조장해 줄 수 있는 창의적인 매체 중의 하나로 추가되어 운영된다. 또한 유아발달과 컴퓨터 활동의 효과에 대한 연구에서는 컴퓨터 활동이 유아의 수 학습과 사고력, 창의력 발달, 사회성 발달에 효과적이었다고 보고하였다.
컴퓨터를 교실의 흥미영역의 일부로 포함시켜 유아들이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얼마든지 자유롭게 이용하고 교사와의 수업 활동에도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참고 자료
-놀이지도-김수영, 김수임, 정정희 공저 [양서원]
-흥미영역에 대한 유아의 선호 연구-문희연 [학위논문(석사)-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 영역에서 유치원 교사의 언어형태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이상민 [학위논문(석사)-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 유아교육정보전공 2005.8]
-유아 컴퓨터영역 구성에 관한 연구-이주연 [학위논문(석사)-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1998]
-컴퓨터 영역의 운영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이성희 [학위논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