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 강강수월래
- 최초 등록일
- 2003.12.10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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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민속 무용의 정의
3.강강수월래의 정의 및 어원
4.강강수월래의 기원
5.강강수월래의 진행 과정
6.현재 강강수월래의 위치
7.맺음말
본문내용
민속 무용이란 우리의 문화를 이루는 가장 기초가 되는 우리 민족의 사고방식과 생활의 결과 만들어지는 민속에서 우러나온 춤이다. 민속춤을 향유하는 계층은 서민 대중이었으며 이들의 향유방식은 춤을 감상하는 것보다는 직접 참여하여 춤추는 것이다. 따라서 민속 무용은 춤의 구성에 있어서 집단 개념을 가진다. 민속 무용은 개인적 창의성의 결과라기 보다는 한 민족이 오랜 동안 추어오는 가운데 공동의 미의식에서 나온 공동 창작춤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자연발생적으로 오랜 동안 전수되어 지면서 소멸되지 않고 민중들에게 공감을 주는 춤의 형태로 다듬어져 한 민족의 공통적 미의식이 가장 잘 집결되어 있는 것이 바로 이러한 형태의 춤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민속춤의 기능에서 뽑아질 수 있는 의미는 종교적 의미와 공동체적 의미 그리고 서민들의 오락과 정서표현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민속 무용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민족 문화의 특성을 가장 잘 알 수 있다. 이런 민속 무용은 원래 민간 신앙인 천신(天神), 지신(地神), 일월신(日月神)을 모시는 여러 제사나 부락제 등의 행사에서 그리고 서민 대중의 세시풍속 중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싹트기 시작하여 이들과 호흡을 같이 하고 민간 대중의 생활환경 속에 깊이 뿌리 박고 오랫동안 성장·발달되어온 춤이다. 서민들이 추는 춤에는 민중적인 춤과 예능적인 춤이 있는데 이 두 가지의 춤은 유사한 점이 많고 서로 긴밀한 관계를 지니므로 성격상 엄밀히 구분하기가 힘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