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_게임중독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5.06
- 최종 저작일
- 2022.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정신건강론_게임중독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 게임 중독의 개념
Ⅱ. 본론
1. 게임 중독의 원인 및 진단
2. 게임 중독의 현상과 증상
3. 게임 중독의 해결방안
Ⅲ. 결론 : 느낀 점 및 나의 의견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중독의 개념은 오래 전부터 인간 생활과 함께 존재했다. 술, 마약, 니코틴은 오랫동안 인류 역사와 함께 존재했으며, 인간 생활에 여러 가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 중독은 특정한 기호, 습관, 행동에 스스로 빠지거나 자신을 내맡기는 상태를 말하고, 물질중독과 행위중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중독이 점진적으로 진행, 만성화되면 중독장애로 발전하여 완치가 거의 힘들고 재발이 많은 독립적인 정신과 질환이 되며, 금단, 내성, 갈망 증상이 나타난다. 중독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첫째, 반복적 행동, 높은 긴장과 불안, 의존성, 비현실적 사고 등이 있다. 둘째, 불가항력적인 충동, 통제력 상실, 낮은 자존감 등으로 중독행위를 통해 기분 변화 추구, 대상자들의 일상생활 수행에 문제 야기 등이 있다.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등장한 역기능 중에 하나가 병적인 게임 몰입 및 게임 중독이다. 알코올이나 마약 등의 물질 사용으로 인한 의존이나 남용과는 달리 게임 중독은 물질이 개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인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될 수 있는 행위를 수행하려는 충동이나 욕구, 유혹에 저항하지 못하는 행동 장애로 충동 조절 장애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다. 물질 사용과 관련된 중독과 마찬가지로 금단과 내성, 사회적·직업적 손상이 뒤따른다. 게임 중독의 실태를 살펴보면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자로 구분된 사람들이 유의미하게 중독적인 행동 양상을 보이며, 학업이나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생활이 명백히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정신건강론, 황동섭 외. 공동체, 2018
정신건강의 이해. 임혁 외. 공동체,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