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 이후의 중국 영화사 (문화대혁명 이후 중국의 5, 6세대 영화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22.03.10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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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 세계영화사
주제 : 문화대혁명 이후의 중국 영화사 (문화대혁명 이후 중국의 5, 6세대 영화에 대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5,6세대 영화란?
2. 5세대 대표 감독과 작품
1) 천카이거
2) 장이머우
3. 6세대 대표 감독과 작품
1) 왕샤오슈아이
2) 지아장커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나라를, 한 시대를 오롯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존재할까? 단연, 이 방면에서는 대중문화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용이한 방법일 것이다. 예를 들면 당시 시대를 풍미한 베스트셀러 문학작품은 무엇인지, 영화는 어떤 양상으로 제작되었는지 하는 것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대중문화는 한 국가의 시대상이 여실히 투영되어 있을 것이기에 이를 살펴본다면 그 어떤 방법보다 해당 국가와 시대상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되리라 사료된다.
그리하여 현대의 중국을 이해하는 차원에서 중국 영화 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중국 영화의 암흑기라고 불리는 신중국 개국부터 문화대혁명이 끝나는 시기를 거쳐 제5세대, 6세대로 분류되는 시기의 사조를 더욱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며 중국에는 신중국이 설립되었다. 하지만 당시 지도자 마오쩌둥은 모든 차원에서의 다양성과 예술창작 시 개별성을 절대 허용하지 않았다. 그저 그 시대의 문예 정책으로 인해 ‘영화’는 정치적 선전 도구로 전락하기에 이른 것이다. 특히 이것은 대약진운동을 거치는 시기에도 그저 정치적 선전과 교화의 도구로 기능하는 정도였다. 이 덕분인지 1950년대 후반은 중국에서 과거 그 어느 시기보다 많은 영화가 제작되었다. 모두 정권의 적극적인 지원이 존재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문화대혁명이 일어났고, 많은 예술가와 지식인들이 탄압받으며 예술의 자유 또한 빼앗기게 된다. 이 시기에 제작된 영화들은 몇 편의 전쟁 영화를 제외하고는 비판을 받거나 상영금지 처분을 받았다고 한다. 영화사는 폐쇄되었고, 배우 및 제작진들이 정치적 재교육이란 명분으로 노동에 동원했다. 하여 이 시기를 중국 영화사조의 암흑기라고 칭하는 것이다. 모택동 사후 덩샤오핑 시대에서야 약간의 자유를 얻을 수 있었다. 지식인들에게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주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서원태. "일반논문 : 지아장커 영화, 중국사회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실험적 기록" 현대영화연구9, no.0 (2010): 191-216.
이강인. (2008). 중국영화의 제5세대와 제6세대에 대한 고찰. Journal of China Studies, 4, 92-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