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과영화 기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11.11
- 최종 저작일
- 2017.09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현대중국과영화 기말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중국영화 세대론에 대해 쓰시오.
2.본인들이 발표하지 않은 감독이나 작품, 이번학기 배웠던 것 중에 감독이나 작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1.중국영화 세대론에 대해 쓰시오.
‘세대론’은 학술적 동기에서 출발했다고 하기보다는 저널리즘적 동기에서 출발하였던 바, 중국 영화의 역사를 감독 중심으로 재구성하겠다는 의도를 전제하고 있다, 세대론에 의해 창조된 ‘작가’들이 엘리트의 반열에 등극하고, 이어 그들이 갖고 있는 사살과 그들이 꿈꾸는 이상은 곧바로 합리성과 그를 초월하는 권위를 부여받고 그들의 영화를 관람/감상/수용하는 일련의 관객/감상자/수용주체에게 일면적으로 전달된다.계몽의 영화가 만들어지고 영화의 계몽이 이뤄지는 셈이다.‘세대론’은 엄격한 이론적 성격을 지니지는 못하지만,영화에서의 작가주의적 시각이 중국적 비평의 특징과 어우러져 일반화된뒤 저널리즘의 파급력에 힘입어 학술용어로까지 자리잡았다.
중국 영화에서의 세대론을 귀납해 보면, ‘자르기’에 있어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입장이 드러난다. 첫 번째 입장은 사회주의 중국, 즉 중화인민공화국 수립(1949년)이전의 영화사 전체를 제1세대로 수렴하는 경우이고 두 번째 입장은 비교적 영화사자체의 변화에 주목하는 경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