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賈樟柯 지아장커 감독의 영화 플랫폼 站台 분석 (중문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영화 소개
1. 감독 소개
2. 필모그래피
3. 6세대 감독
II. 영화 분석
1. 배경
2. 인물 소개
3. 줄거리
4. 장면 분석
III. 결론
본문내용
I. 영화 소개
-<플랫폼 站台 Platform> | 2000년 | 홍콩, 중국, 일본, 프랑스 | 193 분
-감독 : 지아장커(賈樟柯)
-수상경력
2000년 베니스 국제영화제 최우수아시아영화상
2000년 낭트 국제영화제 최우수영화상, 최우수감독상
2000년 5회 부산국제영화제 초청 아시아 영화의 창
2000년 57회 베니스국제영화제 수상넷팩상
2001년 스위스 FRIBOURG 국제영화제 돈키호테 상 및 국제영화평론가상
2001년 싱가폴 국제영화제 청년영화상
2001년 부에노스아이레스 국제영화제 최우수감독상
전미 영화평론가협회 2000년 미국 미개봉 10대 외국어영화상 제1위
<중 략>
II. 영화 분석
1. 배경
-시간 : 1979-1990년 문화대혁명과 중국 개혁 개방 직후의 혼란기
새로운 문화, 서구 문화의 유입
자유로운 사회 분위기
물질 문명의 발달
도시와 농촌의 격차 발생 등의 사회적 변화가 발생한다.
대부분 늦가을과 겨울 : 쓸쓸하고 절망적 분위기 연출
-공간 : 샨시성(山西省) 펀양(汾陽)의 작은 마을 (샨시성 사투리 강하다)
2. 인물 소개
-최이밍량(崔明亮), 인루이쥐엔(尹瑞娟), 장쥔(张军), 종핑(钟萍)
3. 줄거리
샨시성 펀양의 작은 마을에 사는 최이밍량, 인루이쥐인, 장쥔, 종핑은 문예 선전 공작단의 단원들이다. 그들은 개혁 개방 시기에 새로이 생겨난 신문물과 도시 생활을 동경하고 있다. 그들이 속한 문예 선전 공작단이 국영에서 민영으로 바뀌면서 그들은 생계를 잇기 위해 펀양 주변의 소도시들을 돌며 공연하기로 결정한다. 하지만 막상 펀양을 벗어나고 보니, 그들이 동경해왔던 중소도시는 그들이 꿈꿔왔던 것처럼 아름답지 않았고, 오히려 혹독한 현실로 다가올 뿐이었다.
참고 자료
박정희, <중국 영화 문화 도시>,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9
이종철, <중국영화, 르네상스를 꿈꾸다>, 학고방, 2006
이종철, <중국영화에 반하다>,학고방, 2008
이종철, <중국 영화의 거장들>, 학고방, 2008
장기철, 이병원,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2002
장동진, <영화와 현대중국>,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8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2006
한국 중국현대문학학회, <중국영화의 이해>, 동녘,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