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 성인간호학 수술실실습 갑상선절제술(갑상선암) CASE STUDY(갑상선암 문헌고찰 참고도 가능)

피니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2.27
최종 저작일
2021.09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전과목 실습A+ 맞았습니다!
꼼꼼함이 장점으로, 갑상전절제술에 대해 상세하게 문헌고찰 하였고, 자세한 사진자료(문헌고찰은 물론, 수술과정, 수술도구 등), 상세한 수술과정(의학용어 해석한거 옆에 기재), 수술기록(시간, 체위, 마취방법, 피부절개방법, 봉합방법, 사용기구, 재료, 배액관, 검사물, 거즈count), 회복실기록(회복점수) 기재 등 교수님께 칭찬받은 완성도높은 케이스입니다.(실제로 교수님께서 이렇게 조사하려면 며칠이 걸리냐고 물어보셨어요b)

꼭 수술실 케이스 준비하시는게 아니시더라도, 갑상선암 케이스를 준비하신다면 문헌고찰 참고용으로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I. 수술 대상자의 정보
1. 일반적 사항

II. 문헌고찰
1. 해부생리
1) 갑상선의 위치 및 구조
(1) 갑상선의 위치
(2) 갑상선의 모양 및 구성
2) 갑상선의 기능
2. 질병(정의, 원인, 병태생리, 치료 및 간호)
1) 갑상선암의 정의
2) 갑상선암의 종류
(1) 여포세포(follicular cell)기원암
① 분화 갑상선암(differentiated thyroid carcinoma)
② 저분화 갑상선암(poorly differentiated thyroid carcinoma)
③ 미분화 갑상선암(undifferentiated or anaplastic carcinoma)
(2) 부여포세포(parafollicular cell)기원암
① 수질암(medullary carcinoma)
② 림프종(lymphoma)
3) 갑상선암의 위험요인
(1) 방사선 노출
(2) 유전적 요인
(3) 기저 갑상선 질환
(4) 호르몬
(5) 식이
4) 갑상선암의 증상
5) 갑상선암의 진단
(1) 신체검진
(2) 갑상선기능 검사
(3) 갑상선 초음파
(4) 미세 침흡인 세포검사
(5) 갑상선 스캔
(6) 경부 CT, MRI, PET 등의 영상검사
6) 갑상선암의 병기
(1) T병기(종양/tumor의 약자)
(2) N병기(림프절/lymph node에서 ‘node’의 약자)
(3) M병기(M은 전이/metastasis의 약자)
7) 갑상선암의 치료
(1) 수술
① 유두암
② 여포암
③ 수질암
④ 미분화암
(2) 방사성 요오드요법
① 갑상선전절제술 후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실시하는 경우
② 원리 및 방법
(3) 외부 방사선 조사
(4) 갑상선자극호르몬 억제요법
(5) 항암화학요법
8) 갑상선암의 간호
(1) 갑상선절제술 전 간호
(2) 갑상선절제술 후 간호
3. 수술과정의 절차

III. 수술 중 간호기록

IV. 회복실 기록지 및 마취상태 관찰
1. 마취 회복상태 관찰

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해부생리
1) 갑상선의 위치 및 구조
(1) 갑상선의 위치
갑상선(Thyroid gland)은 목의 앞쪽 한가운데 튀어나온 부분, 흔히 목울대 혹은 울대뼈라고 부르는 갑상연골(방패연골)의 2~3cm 아래에 위치한다.
(2) 갑상선의 모양 및 구성
갑상선은 날개를 편 나비의 모양이며 좌엽과 우엽, 그리고 두 엽을 이어주는 협부로 구성된다. 우엽과 좌엽은 소화관의 일부인 인두의 바깥 벽까지 닿는다.
갈색을 띠며 무게는 30∼60g으로 개인에 따라 약간씩 크기에 차이가 난다.
인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선이며, 정상적인 경우에는 대체로 만져지거나 눈에 띄지 않지만 이상이 생기면 커진다.

2) 갑상선의 기능
갑상선은 갑상샘, 목밑샘이라고도 하며, 내분비기관의 하나로서 갑상선호르몬을 생산,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내는 일을 한다. 갑상선이 분비하는 호르몬은 티록신이며, 다량의 아이오딘을 함유한다. 인체에 있는 아이오딘의 3/5이 갑상선에 함유되어 있다. 갑상선의 주된 역할은 음식물을 통해 섭취한 아이오딘을 이용해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한 후 체내로 분비하여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키는 것이다.

2. 질병(정의, 원인, 병태생리, 치료 및 간호)
1) 갑상선암의 정의
갑상선에 생긴 혹을 갑상선 결절이라 한다. 갑상선의 양성종양과 암이 아닌 결절을 양성결절(benign nodule), 악성종양을 악성결절(malignant nodule, 갑상선암)이라 한다.

2) 갑상선암의 종류
기원하는 세포 유형에 따라 분류한다. 여포세포에서 기원하는 암은 유두암, 여포암, 미분화 갑상선암 등이 있고, 부여포세포에서 기원하는 암은 수질암, 림프종 등이 있다.
암세포의 성숙 정도를 분화도라 하는데 분화도에 따라 분화암과 미분화암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thyroide gland cancer 문헌고찰 참고
성인간호학II. 퍼시픽북스. 심정하 외9명. 2019. 820p~825p.
갑상선암 [thyroid cancer]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 https://www.cancer.go.kr/
갑상샘암 [Thyroid carcinoma, Thyroid cancer] (해부 병태생리로 이해하는 SIM 통합내과학 9 : 내분비, 2013. 5. 10.)
땡큐서울이비인후과-내분비내과>갑상선암 https://thanqseoul.modoo.at/?link=2x2z7pwv
“갑상선유두암에서 전이림프절에 대한 적절한 수술 범위”.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과학교실 및 부산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권현근, 이병주. 2020.
Total thyroidectomy OP 절차 참고
ZOLLINGER’S ATLAS OF SURGICAL OPERATIONS. Zollinger, Robert M., Zollinger, Sr. Robert 외 1명. McgrawHillBookCo. 2010. thyroidectomy.
약물 정보 참고
서울아산병원>의료정보>의약품정보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ruginfo/drugInfoDetail.do?odcd=XV-ROCU50

자료후기(2)

피니핑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안녕하세용 전과목실습 A+ 국립대병원 취뽀한 RN입니다!!! 꼼꼼함이 장점이라 CASE 자신있습니다bb
전문분야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 성인간호학 수술실실습 갑상선절제술(갑상선암) CASE STUDY(갑상선암 문헌고찰 참고도 가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