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병신과 머저리>분석
- 최초 등록일
- 2003.11.26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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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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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외화
[2]내화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가 한편의 소설을 읽고 났을 때 궁극적으로 마주치게 되는 문제는 그 작품은 궁극적으로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일 것이다. 독자 쪽에서 보면 곧 그것은 '그래서 어쨌단 말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변이 될 것이다. 주제란 이처럼 작품의 근본적인 의도요, 본질적인 개념이며, 지배적인 태도이면서 동시에 전체적 의미다. 주제야말로 어떤 작품을 쓰게 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다. 이야기나 사건이 아무리 그럴싸하게 전개된다 하더라도 그것은 결국 무엇을 우리에게 말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소설의 주제는 논설문이나 설명문에서처럼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아니다. 제목 속에 그 작품의 주제가 나타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에도 독자는 소설 속에서 그것을 자율적으로 찾아내지 않으면 안 된다. 주제는 소설의 독립된 한 부분이 아니라 작품 전편에 걸쳐 없어서는 안 될 숨어 있는 의미다. 따라서 인물․플롯․배경․관점․문체․분위기․어조 등을 주의 깊게 살피지 않으면 주제를 놓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에서 드러나는 주제를 살펴보려 한다. 《병신과 머저리》는 이야기 속에 또 이야기가 들어 있는 소설 형식 이른바 액자소설또는 중층구조의 소설 구성법을 사용한 전형적인 예가 되는데, 작가는 이 형식을 통해 어떤 효과를 거두려고 했는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