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구성주의
- 최초 등록일
- 2022.01.26
- 최종 저작일
- 2015.11
- 31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500원
소개글
러시아 구성주의에 관해 조사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1. 구성주의 이념과 원리
1) 이념
2) 원리
2. 구성주의 배경과 전개
1) 사회∙정치적 배경
2) 예술적 배경
3) 전개
3. 구성주의 형태적 특징
1) 사선의 강조
2) 부가물의 부착
3) 매스의 관입과 교차
4) 구조적 요소의 강조
5) 형태의 반복
4. 구성주의 인물과 작품
1) K.Malevich
2) V.E.Tatlin
3) E.Lissitzky
5. 구성주의 한계와 영향력
1) 한계
2) 영향력
본문내용
1) 구성주의 사회∙정치적 배경
러시아 혁명 후, 러시아는 과거의 청산을 위해 새로운 예술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그 방안으로 입체파와 미래파를 수용하게 되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예술적 실험을 전개하여 구성주의를 창출하였다. 러시아의 혁명은 구성주의 미술을 러시아의 실험적인 전위예술 운동으로 만드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러시아 혁명정부는 새로운 사회건설에 예술을 이용하였다.
2) 구성주의 예술적 배경
20세기 초 전통적인 관념이나 형식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찾자는 혁명 정신에 부합하는 예술 운동인 ‘아방가르드 운동’이 일어났다. 이 때, 미술 분야에서 프랑스의 입체파, 이탈리아의 미래파 등 유럽의 영향으로 서구의 입체파와 미래파의 경향이 러시아에서는 동시에 유입되어 종합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그러나 미래파는 입체파의 분파인 것 같이 보이는 경우가 많았으며, 입체파의 조형적인 범주는 이탈리아의 미래파와 러시아의 입체·미래파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구성주의는 입체파를 건축적으로 적용한 실체이다.
참고 자료
http://thecharnelhouse.org/2013/09/16/proun/
김성봉(2000), 입체파의 조형성이 러시아 구성주의 건축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원, 4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