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형식주의
- 최초 등록일
- 2020.10.05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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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 형식주의에 관한 리폿 입니다.
텍스트 안에서 독특하게 문학적인 것이 무엇인지,
진짜 예술적인 것이 무엇인지 최초로 질문 한
러시아 형식주의(자)에 관한 글 입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러시아 형식주의
2. 미하일 바흐찐
3. 카니발과 카니발화
4. 형식주의의 역사적 발전
5. 기교로서의 예술
6. 내러티브(narrative)
7. 동기화(motivation)
8. 지배소(dominant)
9. 바흐찐 학파
10. 심미적 기능
본문내용
1. 러시아 형식주의
형식주의는 예술 작품의 내용보다 형식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형식주의자들은 무엇을 재현할 것인가 보다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관심이 있다. 그들에게 예술의 형식은 미학의 출발점이자 종착역이다.
1917년 10월 혁명 전후의 러시아 형식주의 예술 운동은 이런 경향을 대표한다. 원래 러시아 형식주의는 미래주의 시 운동을 옹호하는 문학 비평에서 시작되었다. 러시아 형식주의의 대표적 이론가는 빅토르 쉬클로프스키, 로만 야콥슨, 보리스 예이헨바움, 유리 티냐노프 등이다. 그들은 문학 비평을 철학, 심리학, 사회학과 분리시키고, 문학 작품의 자율성을 옹호했다. 내용보다 예술 기법을 강조하고, 일상 언어와 구별되는 문학 고유의 시적 언어와 형식을 분석했다.
쉬클로프스키는 「기법으로서의 예술(1917)」에서 일상 언어와 관습을 문학적으로 재창조하는 ‘낯설게 하기’ 기법을 주장했다. 이 기법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거리두기 효과’에 영향을 주었다.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내용과 형식의 분리 대신 재료와 기법이라는 개념을 제기했다. 또한 그들은 이야기의 시공간적 인과관계를 나열한 ‘스토리’ 개념과 이야기의 극적 재구성을 의미하는 ‘플롯’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했다. 결과적으로 러시아 형식주의는 기법과 형식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예술 작품의 독창성과 실험성을 옹호했다.
영미의 신비평과 러시아 형식주의는 모두 텍스트 안에서 독특하게 문학적인 것이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후기 낭만주의 시학에서 나타나는 진부한 영혼성을 거부하며 독서에 대해 세심하고도 경험적인 접근 방법을 시도했다.
그러나 신비평가들이 텍스트의 독특한 언어적 배열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문학적 의미의 비개념적 성격을 강조하는 반면, 러시아 형식주의는 ‘방법론’에 훨씬 더 관심을 가지며 문학 이론에 대해 ‘과학적’인 기초를 수립하는 데 보다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 영미의 신비평가들은 심미적 형식에 도덕적이고 문화적 의미를 부여하려 했고, 문학을 인간 이해의 한 형식으로 간주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