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와 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22.01.23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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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고전주의와 낭만주의
1.고전주의
2.낭만주의
Ⅱ. 비교분석
Ⅲ. 정리
본문내용
Ⅰ.고전주의와 낭만주의
1.고전주의
신고전주의는 18세기 중엽~19세기 초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사조로, 건축 및 미술 등 예술 전반에 나타났다. 바로크와 로코코 예술양식의 반동으로 고대 그리스ㆍ로마로의 회귀를 기조로 하여 정확한 묘사, 이성적이며 균형 잡힌 형태미, 의미 있는 주제를 담았다.
1)등장배경
태양왕 루이 14세의 죽음 이후 중앙집권이 약화되었고, 귀족들의 밝고 유쾌한 향락문화가 급증하였다. 회화 주제로는 주로 육체적 쾌락, 우아함, 가벼운 사랑을 담았고. 북미 식민지를 독점하여 기세등등한 영국의 귀족, 엘리트들에게 로코코는 프랑스의 퇴폐적이고 타락한 문화 혹은 지난 유행으로 느껴졌다. 이러한 경향이 신고전주의를 낳았고, 각국에 신고전주의가 전파된다.
2)내용
고전주의는 내용과 함께 형식을 중시하고, 내용과 형식이 조화되는 세계를 추구한다. 고전주의가 추구하는 것은 질서와 조화의 미이며 이를 통한 정밀과 안식, 온화와 우아의 쾌감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주의의 또다른 특징으로는 개성이나 독창성보다는 규범성과 보편성을 중시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지나치리만큼 유형적인 것, 보편적인 것에 중점을 둠으로써 개성적인 것이 경시되었으며, 이성을 중시함으로써 예술가의 천재성이나 상상력은고전주의의 가장 큰 특징은 이성과 직관의 조화에 의해 인간의 본성이 처음으로 완전한 것 평가 절하되었다. 이러한 성격은 도덕적 합당성을 문예의 목표로 삼는 데까지 이르게 된다.
한마디로 고전주의는 이성과 본능의 조화를 통해 보편적이고 사회적인 질서의 미를 추구하는 사조라고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고전주의의 정신은 시에 있어서의 대구법, 극에 있어서 3일치의 법칙, 미술에서의 대칭법 등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대표적인 작가
대표적인 화가로는 대혁명 당시 철저한 공화주의자로 나중에 나폴레옹의 총애를 받았던 자크 루이 다비드(Jacques-Louis David,1748-1825)가 있으며, 그의 작품 <호라티우스가의 맹세> <소크라테스의 죽음> <브루투스와 그의 죽은 아들> 등은 신고전주의 정신을 잘 드러내고 있다. 다비드의 성과는 앵그르(Jean-Auguste Dominique Ingres,1780-1867)에게 계승되어 프랑스 회화의 한 흐름을 형성하게 된다.
참고 자료
미술사조[美術思潮],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신고전주의,[新古典主義, Néo-Classicisme], 세계미술용어사전, 1999, 월간미술
고전주의[古典主義], 한국현대문학대사전, 2004.2.25
낭만주의미술[romantic art, 浪漫主義美術],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