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과제A+] 플립 러닝을 통해 본 교실 수업의 새로운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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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 기말과제로 제출한 논문이며, 과제 작성 과정에서 교수님의 피드백을 통해 3~4번 보완하였습니다.제출 후 "내용도 적절하고 구조화도 좋으며, 문장 연결도 깔끔하고 이해도 쉽게 되어있고 세부 구성이 잘 짜여져 있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
1. 플립 러닝의 개념
2. 플립 러닝 수업의 특징
Ⅲ. 플립 러닝을 적용한 교실 수업
1. 플립 러닝 수업의 설계
2. 플립 러닝 수업의 절차
3. 플립 러닝 수업에서 기대되는 효과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플립 러닝은 현대 교육 패러다임에 적절하다고 평을 받는 수업 방식으로, 교실 안의 수업과 교실 밖의 숙제가 뒤바뀐 ‘학습자 중심 교육’의 한 방식을 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교실 수업의 방식으로 제시된 플립 러닝이 실제로 교실 수업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플립 러닝이 교실 수업에 주는 시사점을 고찰해보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플립 러닝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플립 러닝만의 특징에 대해 전통 교실수업과 비교하여 분석해 보았다. 또한 플립 러닝의 수업을 설계하는 방법과 실제 수업에 적용되는 사례를 알아보고, 플립 러닝이 적용된 수업에서 기대되는 효과에 대해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플립 러닝의 특징과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바탕으로 플립 러닝이 교실 수업에 시사하는 바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본 연구는 플립 러닝을 교실 수업 혁신의 가능성 중 하나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교사들은 플립 러닝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플립 러닝이 교실 수업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대해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Ⅰ. 서론
1956년, Bloom에 의해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순으로 제시되었던 학습목표는 수정을 거쳐 기억, 이해, 적용, 분석, 평가, 창안하기로 변화하였다. (Anderson & Krathwohl, 2001) 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의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한 것으로, 학습자들이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욱 높은 차원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즉,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성 등의 역량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필요로 한다. (정재원, 2015) 그러나 현재 교실수업에서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교실수업은 핵심으로 제시된 역량을 계발하기에 적절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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