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이이와 다산 정약용의 윤리사상
- 최초 등록일
- 2021.12.04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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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율곡 이이와 다산 정약용의 윤리사상"에 대한 조사레포트입니다.
목차
1. 리기론
(1) 율곡의 리기론
(2) 다산의 리기론
2. 심성론
(1) 율곡의 심성론
(2) 다산의 심성론
3. 수양론
(1) 율곡의 수양론
(2) 다산의 수양론
본문내용
율곡의 리기론은 리기일원적 이원론이다. 리와 기가 오묘하게 합해 하나의 존재 양태로 있는 모습을 이기지묘, 기발이승, 리통기국 등으로 다양하게 설명하였다. 리를 무형무위한 원리로, 기를 유형무위한 현상으로 보았다. 리와 기는 논리적으로는 구별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모든 사물에 있어 리와 기의 주재 역할을 하고 기는 리의 재료가 된다고 한다. 이러한 양자는 불리부잡의 관계에 있으므로, 이를 하나이면서 둘이고 둘이면서 하나인 관계로 보아 이기지묘라고 표현하였다.
율곡은 주자의 리의 무정의무계탁무조작성의 입장을 다시 확인하여 “오직 기만이 발할 수 있고, 리는 기에 탈 뿐”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운동방식으로 자연세계와 인간 심성의 운동 방식을 통일적으로 일관되게 설명하였다. 즉 기의 운동성을 중심으로 세계와 심성을 설명하였다. 기발리승은 기가 발할 때 별도로 존재하던 리가 기를 탄다는 의미가 아니라, 기와 본래 함께 있던 리가 기의 움직임 속에 그 기의 운동의 소이로 자리한다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조현규, 『한국전통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2.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심산,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