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미인곡 교수학습과정안
- 최초 등록일
- 2021.10.20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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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속미인곡 교수학습과정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정 이유
3. 전 학년 내용과의 관련
4. 교육과정 내용: 문학-10학년-(5)
5. 지도상의 유의점 및 한계
6. 단원의 구성 및 지도 계획
Ⅱ. 작품 개관
1. 글의 개관
2. 작품분석
Ⅲ. 본시 수업의 설계
1. 교수ㆍ학습 과정안
2. 미시적 교수ㆍ학습 과정안
3. 판서 및 책상 배열
IV. 학습 자료
1. 파워포인트 자료
2. 수업 자료 첨부
본문내용
(2) 유배 가사’에 대하여
유배 가사는 당쟁의 산물로서 사대부들의 가장 쓰라린 생활 감정의 표출이었다. 그 내용은 유배지에서 겪는 온갖 고초와 고독감 속에서도 임금에 대한 일편단심은 불변하여 한결같이 충신연군지사(忠臣戀君之詞)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유배가사들에는 작자의 패배 의식과 좌절감이 넘쳐 있기 때문에 읍소(泣訴), 애원(哀怨), 상심(傷心) 등이 주조를 이루지만, 한편으로는 체념이나 절망을 극복하고, 다시 임금께 나아가려는 의지력이 여운으로 남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3) 작가 : 정철(1536~1593년)
조선 선조(14대) 때의 명신이면서 문인으로서 자는 계함, 호는 송강(松江)이며, 시호는 문청이다. 율곡 이이와 동갑나기인 정철은 돈녕부 판관을 지낸 정유침의 아들로서 서울에서 출생하였고, 당대의 명유들이었던 하서 김인후, 고봉 기대승, 면앙정 송순 등에게서 글을 배웠으며, 우리나라 시가사상 고산 윤선도와 쌍벽을 이루는 가사문학의 대가라고 할 수 있다. 그가 52세 때 향리인 담양에서 지은 ‘사미인곡(思美人曲)’과 ‘속미인곡(續美人曲)’은 조선 선조 임금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노래한 것으로 유배가사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서포 김만중은 ‘서포만필(西浦漫筆)’에서, 중국 초나라의 굴원이 지은 ‘이소(離騷)’에 비겨, ‘동방의 이소(離騷)’라고 절찬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전라남도 담양군 남면의 경치 좋은 광주호 주변에 있는 식영정과 호남의 명산인 무등산 북서쪽의 원효계곡 자락에 있는 성산(星山,별뫼)의 모습을 연결시켜 노래한 ‘성산별곡(星山別曲)’은 정극인의 ‘상춘곡(賞春曲)’, 면앙정 송순의 ‘면앙정가(俛仰亭歌)’를 잇는 호남 가단의 중요한 맥을 형성하고 있다. 송강 정철은 강원도 관찰사로 있으면서 관동지방의 해금강, 내금강, 외금강 등의 절승지와 관동팔경을 중심으로 한 기행가사인 ‘관동별곡(關東別曲)’을 짓기도 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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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재(2009). 고전문학. 서울: 희소출판사.
http://lovehope.co.kr/frame_g.htm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