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등 전자매체를 통한 놀이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전자매체가 아닌 균형잡힌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아이의 연령을 기재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10.06
- 최종 저작일
- 2021.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핸드폰 등 전자매체를 통한 놀이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전자매체가 아닌 균형잡힌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아이의 연령을 기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놀이의 개념 및 역할
2-2. 만 2~3세 아동을 위한 놀이 가정 활동
2-3. 만 4~5세 아동을 위한 놀이 가정 활동
2-4. 만 6~7세 아동을 위한 놀이 가정 활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핸드폰은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고 보편화됨에 따라 우리 삶의 방식도 많이 변화되었다. 쇼핑이나 은행업무 등 직접 방문하지 않고 핸드폰을 이용하여 간편한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으로 핸드폰으로 식자재의 배송이나 쇼핑 등이 비대면 방식으로 증가하고, 이에 따라 기업체들도 비대면방식의 쇼핑이나 배송대행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단순히 통화와 의사소통의 기능만이 아닌 문화 및 오락기능, 자기표현기능, 생활관리기능 등 여러 가지 매력적인 특성을 지닌 매체로 컴퓨터의 다양한 기능이 핸드폰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요즘 영유아들은 핸드폰 등 전자매체에 많이 노출이 되어있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칭얼거리거나 조르거나 놀이를 할 게 없을 때에 스마트폰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스마트폰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은 조용해지며 그 동안에 부모들은 아이들로부터 해방 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놀이와 아동, 강문회 역(1996),교육과학사
아동의 휴대폰 의존도와 심리적 복지감 간 관계에서의 성찰,2012.08,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유아에게 적합한 125가지 놀이감,김정준 외(1999),창지사디지털회화에서 상호작용적 요소에 관한 연구,나정조(2011),숭실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SBS스페셜 509회 스마트폰 전쟁, 놀이지도 강의 교안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