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구려와 삼족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고분벽화와 삼족오
1. 시기별 고분위치 및 대표 고분.
2. 고분벽화 속 삼족오
3. 삼족오에 대한 기록
Ⅲ. 대충매체 속 삼족오
1. 드라마 <주몽> (2006-2007)
3. 드라마 <연개소문> (2006-2007)
4. 대중매체 속 삼족오와 영향
Ⅳ. 삼족오의 의미와 인식
1. 삼족오에 대한 기록
2. 삼족오의 의미
3. 삼족오의 진정한 모습
Ⅴ. 결 론
VI.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역사의 바른 이해와 시대의 상징에 대한 논의는 그간 발견된 자료와 시료를 통해 찾아 볼 수 있다. 고구려 시대의 상징으로 대두되었던 삼족오는 각종 매체를 통해서도 어렵지 않게 볼수 있으며, 명확한 근거를 기반으로 하여 설정되었는지에 대한 의문 또한 제기 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고구려의 시대적 배경 속에 등장하는 삼족오에 대한 근간을 찾아보고 바른 역사의 이해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고분벽화와 삼족오
1. 시기별 고분위치 및 대표 고분.
초기(3세기 중엽~5세기 초) 지역 :집안군(집안), 평양군(순천, 평양, 남포), 안악군(안악)
- 대표 고분 :안악 3호분, 덕흥리 벽화고분, 각저총(씨름무덤) 등
중기(5세기 중엽~5세기 말) 지역 : 집안군(집안, 장천), 환인군(환인), 평양군(순천, 평원, 대동, 평양, 남포), 안악군(안악)
- 대표 고분 :무용총, 삼실총, 장천 1호분, 안악 2호분, 쌍영총 등
후기(6세기 초~7세기 초) 지역 :집안군(집안), 평양군(평양, 남포), 안악군(안악)
- 대표 고분 :진파리 4호분, 진파리 1호분,오회분 5호묘, 강서대묘, 강서중묘 등
2. 고분벽화 속 삼족오
- 삼족오는 시기 상관없이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 대표적으로 각저총(씨름무덤), 썅영총, 천왕지신총에서 삼족오를 볼 수 있다.
3. 삼족오에 대한 기록
삼족오 설화의 시원지는 고대 한반도이며 고구려에서 가장 화려하게 부활한다. 고구려의 고분벽화인무용총, 각저총에는 사신도가 그려져 있다. 고분벽화 속의 사신은 동, 서, 남, 북을 지키고 있으며 사신의 중심에는 삼족오가 있다. 삼국사기 권14 고구려본기에는 “고구려 대무신왕은북부여와 전쟁 중인 어느 날 북부여의대송왕은 머리 하나에 몸이 둘인 붉은 까마귀를 얻게 되었다. 이를 본 신하는 “까마귀는 검은색인데 붉은 색으로 변하였고, 머리 하나에 몸이 둘이니, 이것은 나라가 합병될 징조이므로 왕께서 고구려를 정복하였습니다.” 라고 말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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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92&contents_id=11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