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학 강의요약
- 최초 등록일
- 2021.08.24
- 최종 저작일
- 2020.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예술에 대한 사회적 접근
2. 예술에 대한 반영적 접근
3. 예술에 대한 형성적 접근
4. 문화의 사각 관계
5. 하워드 베커의 “예술 세계”
6. 예술과 세계화
본문내용
1차시 예술에 대한 사회적 접근
○ 예술 : 작품, 어디에서, 어떤 때에, 왜 보여지는가에 따른 맥락적 흐름의 존재
○ 사회학
- 대상 : 사회, 개인
- 목적 : 사회현상의 이론화이다. 기술, 객관화, 이론화를 통해 표현한다. 이론화란 특정사건이나 개별적인 현상을 일반화 및 추상화 시킨 것이다. 따라서 체계나 구조로 인한 인간(개인)과의 연계성을 주목할 수 있다. 즉 체계/구조로 인하여 개인에게 발생되는(미치는) 영향을 살피는 것이다.
○ 사회학은 분석에 따라 4개의 틀로 나뉜다.
1) 실증주의 (미국식 사회학) : 자연과학처럼 엄밀하고 실증적인 원칙, 뒤르켐의 영향을 받아 경험적 관찰의 중요성과 인과관계에 대한 과학적 진술을 강조한다. 경험적 증거가 중요하고 변수 측정이 중요하다. 이를 통하여 이론을 정립하며, 실증주의적인 예술작품은 사회의 직접적인 방식이 반영되어 있다고 사료되며 제작된다. 보통의 예술작품의 심미성이나 의미와 같은 것들은 경험적으로 분석되지 않기 때문에 예술 세계의 객관적인 면만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대표적인 실증주의적인 사회학 주제로는 미술관 관람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오케스트라의 레퍼토리에 관한 양적 연구, 여러국가들의 문화정책이 미치는 영향 등이 있다.
2) 해석주의 : 실증주의와는 반대로 의미에 집중된다. 19세기 해석학으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뜻 자체를 이해하기 위해 텍스트를 상세하게 읽고 해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의미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해석학을 이해하는 방법과 그의 과정은 예술작품의 의미와 사람들이 예술작품에 대하여 어떻게 의미를 부여하는지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