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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9.03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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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특색
Ⅲ.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경향
Ⅳ.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작곡가
1. 베버(Carl Maria Weber, 1786-1826)
2.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3. 베를리오즈(Louis Hector Berlioz, 1803-1869)
4. 멘델스존(Jakob Ludwig Mendelssohn, 1809-1847)
Ⅴ.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피아노음악
Ⅵ.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성악곡
1. 단일 악장 형식 및 구성
1) 예술가곡(Art Song)
2) 합창(세속 및 종교 음악)(Choral music, sacred and secular)
2. 혼합 형태
1) 오페라(Opera)
2) 오라트리오(Oratorio)
Ⅶ.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과 고전주의음악의 비교
1. 음악적 특징
2. 음악의 양식적 특징
본문내용
고전주의 시대보다 강약의 개념이 더 분명해졌다. 소리의 세기를 세분하여 일정 용어를 표기하기에 이르렀다. 한편 메트로놈 표시를 이용하여 속도도 더 정확하게 고안되었던 것이다. 오케스트라의 규모가 방대하고 복잡해졌으며, 처음으로 오케스트라 지휘자는 대연주가로서 낭만주의적 감정을 마음껏 표현하는, 이른바 주목할 만한 연주가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공명감과 위력감을 얻고자 하여 대규모의 악기 그룹을 동원시키기도 하였는데 특히 베를리오즈 음악의 경우 대규모의 오케스트라와 코러스가 등장되고 있다. 또한 웅장감을 얻고자 하는 의도에서 연주가의 수를 대폭 증가시키기도 하였다. 대규모 축제 분위기의 오케스트라와 코러스가 여러 지방에서 연주되었으며, 오늘날까지도 많이 연주되고 있다. 1,000명이 넘는 연주자가 한 작품의 연주에 참가하는 예도 있다.
중산층들의 음악을 만들어 내는 애착심이 합창회를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민요, 정치성의 노래들과 가곡들은 음악적인 후원료를 제공했다. 그러나 예술성은 오히려 천박했다. 그러한 유형들은 헨델이나 하이든의 오라트리오를 소개했지만 작곡가들의 낭만적 기질에는 영향을 거의 주지 못했다. 즉흥곡은 작곡상의 복잡성과 연주의 완전한 지시 등으로 인해 이 시기에는 거의 쓰이지 않았다. 반면 쇼팽이나 리스트 등의 소수 작곡가들은 화려한 즉흥곡을 다수 작곡하였으나, 카덴쯔의 대부분은 즉흥으로 실행하는 방법으로 쓰여졌다.
낭만주의 시대에는 개인주의와 화려함이 강조되었기 때문에 대연주가가 많이 배출되었다. 베토벤은 후에 귀머거리가 되기 전까지 뛰어난 피아니스트로 알려졌다. 비엔나에서의 여광은 아마도 그의 작품만큼 많은, 피아노의 예술적 재능 때문일 것이다. 프란츠 리스트는 낭만주의 시대에서 가장 훌륭한 피아니스트였다. 그의 화려한 연극과 어울려진 그의 자력적인 개성과 극적인 영향은 그를 전설적인 인물로 만들었다. 그의 기교주의는 피아노 연주에서 항상 현저한 영향을 끼쳤다. 한편 쇼팽은 세련되고 화려한 음악을 연출해 낸 또 하나의 거장 피아니스트로서 낭만주의 정신을 대표하고 있다. 이 외에도 뛰어난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로는 칼 체르니, 안톤 루빈스타인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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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숙 /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1985
타임라이프 북스, 신현승 역 / 유럽의 낭만주의 시대, 가람기획, 2005
홍정수 /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Blanchard, Roger / 고전파 음악, 중앙일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