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이버 문화에 대한 의견
- 최초 등록일
- 2021.08.18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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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 문화란
2. 청소년 사이버 문화
3.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이버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한쪽의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닌 상대방과의 통신에 의한 정보의 교환이 이루어질 있고, 요즈음은 시청각 정보 전달이 시도되고 있어 사이버공간에서의 정보 전달도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고 말 할 수 있다. 사이버 공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장점은 정보의 교환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이것은 곧 바로 다양한 계층 간의 정보의 공유를 의미하기도 한다. 특히 가상학교의 등장으로 학습현장에서도 실시간 사이버 학습이이루어지게 되었는데 이는 외국의 저명인사의 강의를 곧 바로 들을 수 있거나 자신의 주변 환경에서는 이룰 수 없는 교육과 학습의 효과를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을 통해 단시간에 이룰 수 있다. 이것은 다시 말해서 우리 인간들의 교육수준을 높이는 결과가 될 것이며 또한 사회와 문화의 교류에 의한 발달, 그리고 상호이해의 증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사이버 문화에 대한 의견을 정리해 보겠다.
Ⅱ. 본론
1. 사이버 문화란
사이버 세계에 문화라는 것이 존재할까? 만약 그렇다면 그 문화는 어떤 형식으로 존재하며 또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며 어떻게 발전해 나아갈까? 이에 대한 대답을 위해서는 사이버문화의 특성에 대하여 먼저 검토해 보아야 한다. 사이버문화는 첫째, 텍스트 측면에서 볼 때 기존의 텍스트가 선형성이었다면 새로운 텍스트는 비선형성 즉, 하이퍼텍스트성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하이퍼텍스트(hypertext)는 미로와 같이 구성되어 있어 무한한 텍스트들의 가능성이 열려있다. 따라서 저자와 독자와의 관계에서 볼 때, 텍스트 저자에게 주도권이 있는 것이 기존의 텍스트라면 하이퍼텍스트는 주어진 텍스트를 기본으로 새로운 텍스트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길이 열려진 것이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볼 때, 기존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앙집중화된 구조를 전제로 한다면,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는 메시지나 텍스트를 생산하는 자가 소수이고, 이를 수용하는 자가 다수인 다원적인 커뮤니케이터들이 서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 커뮤니케이션 모델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구조로 등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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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목(2002). 사이버 문화의 새로운 현상과 사회변화. 정보통신윤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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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일(2001). 사이버 문화가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주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