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방안을 포함하여 논하시기 바랍니다
- 최초 등록일
- 2020.07.30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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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복지
주제: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방안을 포함하여 논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2) 사이버 문화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3)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현재 청소년의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라고 불린다. 밀레니얼 세대는 사이버 문화와 밀접하다는 것이 그 특징이다. 청소년기는 아이와 어른의 중간지점이면서도, 과도기라는 말로는 표현되지 않는 독자성을 갖는 시기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청소년이라는 특정한 인간의 시기가 평생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시기라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몸과 마음이 완전히 성숙되지 않았던 아이의 상태에서 점차 부모로부터 의견이 독립되면서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해가는 시기이다. 에릭슨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자아를 찾는 시기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 시기에 자아 확립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청년기에서 이뤄져야 할 사랑이라는 과업이 지체되며 이는 이후로도 계속해서 문제가 되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사이버 문화는 특히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사이버문화는 더 이상 가상의 문화가 아닌 현실과 매우 밀접한 문화이다. 이전에 ‘사이버’라고 한다면 인터넷만이 문제가 되었으나 이제는 인터넷 망이 닿는 모든 매체가 ‘사이버’라는 공간에 포섭될 수 있게 되었다. 즉, 컴퓨터 뿐 아니라 모바일까지도 사이버의 영역이 되는 것이다.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는 그 자체로 많은 세상을 경험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 단점은 사이버 문화 그 자체에서 비롯된 것이라기보다는 청소년의 자제력이나 허락되지 않은 호기심에 의한 것, 혹은 왕따문제 등과 관련되어 사이버 문화가 ‘오용’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청소년의 과도기적인 특성과, 사이버 문화 오용의 관점에서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II. 본론
1)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과 영향
청소년에 영향을 미치는 사이버 문화로 이전에는 게임, 채팅, 카페활동 등이 문제가 되었다면 지금은 게임, SNS, 사이버 불링이 문제가 된다. 먼저 게임의 경우 이전에도 항상 지적되어 왔듯이 청소년들이 쉽게 중독으로 빠질 수 있는 것으로 게임이 처음 나왔을 때부터 지속적으로 청소년의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참고 자료
박옥식, 「스마트폰을 이용한 청소년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에 관한 연구」, 『글로벌청소년학회 』 8호, 2018.
홍영수 외,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자기통제감과 사이버비행의 구조적 관계」, 『청소년학 연구 』 18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