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정보사회
- 최초 등록일
- 2021.08.05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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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음은 2021년 2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발표한 “언택트 시대의 10대 미래유망기술”이다. 이중 1개의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한 영역에 공헌할 수 있는 IT 기술에 대하여 자유롭게 조사하여 200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KISTEP은 코로나 19시대와 이어질 포스트 코로나 19시대를 대비하여 “언택트 시대의 10대 미래 유망기술”을 발표했다. 작성자는 이 중에서 '비대면 초실감 미디어 제작 및 중계 기술'에 주목했다. 문화생활은 오프라인의 대면 상황에서 이뤄지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코로나 19가 촉발된 이후 공연 관람과 스포츠 관람 등의 문화생활을 직접적으로 관람하는 것이 제한되어 문화 산업의 규모가 급감했다. 이에 ‘비대면 초실감 미디어 제작 및 중계 기술’을 선정했다. 고무적이게도 현재 한국의 '비대면 초실감 스포츠 중계기술'이 세계 시장을 이끌고 있을 정도로 높은 기술 수준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비대면 상황에서 미디어 콘텐츠의 몰입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발전한다면 문화 산업의 규모는 줄지 않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미디어 콘텐츠의 몰입을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IT 기술인 XR기술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참고 자료
이경택, 「XR(eXtended Reality) 융합 기술 동향」,
『정보와 통신 37.10』, 2020
http://www.riss.kr/link?id=A107084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