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i)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장단점
(ii) CD-ROM, DVD, 그리고 Blu-Ray의 공통점과 차이점
(iii) 스마트폰의 입력, 출력, 제어, 연산, 저장 기능
III. 결론
IV.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제3차 산업혁명에 따른 정보화 시대에 이어 한 발짝 다가온 제4차 산업혁명은 생산 방식에 있어서의 혁신을 말한다. 이 혁신의 기반에는 컴퓨터, 혹은 컴퓨팅 디바이스 (ex: 스마트폰, 키오스크, 셋톱박스)가 자리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i)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장단점, (ii) CD-ROM, DVD, 그리고 Blu-ray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iii) 스마트폰의 입력, 출력, 제어 및 연산, 저장 기능에 관해 토론하여 다가올 스마트 컴퓨팅 사회에 앞서 컴퓨팅에 대한 기본 소양을 넓혀 보도록 하겠다.
2. 본론
(i)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장, 단점
아직 컴퓨터는 주어진 Data Base에 대한 처리 방법 및 과정의 결정을 자의적으로 내릴 수 없다. 그 때문에 사람이 사전에 추상화한 알고리즘을 어떠한 처리 방법과 순서로 실행할 수 있는지 컴퓨터가 알아볼 수 있는 언어로 프로그램해 주어야 한다. 이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 언어라 하는데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우 세대별로 구분 짓는다.1) 낮은 세대일수록 컴퓨터가 사용하는 기계어에 가까운 형태를 지니며 (제1세대 언어는 0과 1로만 이루어진 디지털 자료 그 자체로 컴퓨터는 번역 없이 제1세대 언어의 이해가 가능하다), 높은 세대의 프로그래밍 언어일수록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형식에 가깝다. 때문에 간혹 고수준 언어들을 (예를 들어 Python) 일컬어 intuitive 한 언어라고 부르는 것이다.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는 모두 인간이 flow-chart에 따라 작성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을 책임지는 장치다. 즉, 둘이 선택하는 방식은 각각 다르지만, 결국, 마치 한글을 영어로 번역하듯, 사람이 특정 알고리즘에 맞추어 쓴 프로그래밍 언어를 번역, 해석하여 컴퓨터가 알아보고 동작할 수 있도록 변환시켜주는 장치이다. 아래는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각각의 특징, 즉, 장단점을 서술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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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록, 인터넷과 정보사회 3강
강의록, 인터넷과 정보사회 4강
모든 것을 플래시에 담아: 플래시 스토리지(Flash Storage), 일상에 혁신을 가져오다 https://news.skhynix.co.kr/post/all-in-a-f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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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의 버퍼캐쉬 관리」,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제 16권, 3호, 2016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6.1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