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풍속화
- 최초 등록일
- 2006.12.27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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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풍속화의 의미
발달과정
대표작가 등의 내용입니다.
목차
1. 풍속화의 의미
2. 풍속화의 발달
1)동양의 풍속화
2)조선시대 이전의 풍속화에 대한 연구
3)조선후기 풍속화의 발달 배경
4)조선시대 풍속화의 발달 과정
5)조선후기 풍속화의 절정과 쇠퇴
3. 조선시대 풍속화의 대상과 주요 풍속화가
1)조선시대 풍속화의 대상
2)주요 풍속 화가를 통해서 본 조선후기 풍속화
4. 조선후기 풍속화가 가지는 의의와 한계
1)조선후기 풍속화의 의의
2)조선후기 풍속화가 가지는 한계
본문내용
1. 풍속화의 의미
넓은 의미의 풍속화는 一定(일정)한 시대의 世情(세정)과 風習(풍습)을 나타낸 그림을 지칭한다. 따라서 사회 각 층의 생활상을 소재로 하되 생활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의례․신앙․놀이․잔치․생업장면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고 있는 ‘풍속화’란 조선후기(1700~1850년경)의 화단에서 진경산수화와 더불어 유행하였던 화목으로, 당대에는 속화로 통하였다. 이외에도 속화와 더불어 조선시대 전반에 걸쳐 꾸준히 제작되었던 궁중 제반 행사를 담은 의궤도 범주의 기록화, 양반 관료층의 아취와 시정을 드러낸 계회도 등도 풍속화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풍속화는 그 말 의미 그대로 인간의 생활상을 직접 대상으로 삼은 그림을 일컫기도 하지만 그 의미에는 근대회화의 사실주의 개념과 달리 민중의 생산 활동과 생활 주변의 평범한 일상사를 세속적인 것으로 생각한 중세 지식층의 사상의식이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당대 사대부들은 속된 그림이라는 의미로 ‘俗畵(속화)’라 부른 것은 그 때문일 것이다.
2. 풍속화의 발달
1)동양의 풍속화
그림 《미인도》우끼요에의 한 종류
우리나라와 문화적으로 긴밀한 관계에 있는 중국의 경우, 풍속화는 일찍이 인물화의 한 분야로서 발전하여 왔다. 오늘날 社會民俗派(사회민속파) 화가로 불리워지는 역대 화가들이 당대의 사회상과 풍정을 관찰하여 세밀하고 힘찬 필법에 따라 묘사하였다. 漢代(한대)의 고분벽화나 화상전에는 효자․충신 등 교훈적인 내용 외에 사냥․추수 장면 등이 있다. 宋(송)에 이르러 경제의 융성과 사회발전으로 말미암아 비로소 괄목할만한 풍속화가 탄생하였다.
한편 일본에서는 17세기 신흥도시로 크게 부상된 에도를 중심으로 우끼요에가 꽃을 피웠다. 아울러 경제적인 번영을 배경으로 각양의 생화장면이나 유녀, 광대를 소재로 한 야꾸샤에와 미인화의 두 부류로 나뉘어 발전하였고 향락적인 춘화도 목판화로 많이 제작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