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판의 미로 분석문
- 최초 등록일
- 2021.07.21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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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판의 미로 분석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2. 전쟁과 환상
3. 본다는 것
4. 선택의 책
4-1. 용기
4-2. 인내
4-3. 희생
5. 자장가
6. 결말
본문내용
1. 들어가기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판의 미로는 비참한 현실을 살아가는 한 아이를 중심으로 영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아이는 현실을 벗어나 판타지 세계인 지하 왕국에 도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지만, 영화는 아이의 삶만을 조명하지는 않는다. 즉 판타지 세계에만 집중하지는 않는 것이다. 영화는 현실을 가장 배재할 수 있는 장르를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 세계에 대한 관심을 거두지 않는다. 1944년 스페인이라는 구체적인 역사를 가져와 판타지 세계와 공존시킨 것이다.
그렇다면 감독은 왜 이러한 배경을 사용하였을까? 또한 이 영화를 통해 무엇을 보여주고자 한 것일까. 이에 대한 답을 내리기 위해 영화의 내용을 중심으로 비평문을 작성하고자 한다.
2. 전쟁과 환상
앞서 말했듯이 이 영화는 두 세계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폭력이 난무하는 비참한 현실이고 또 하나는 오필리아가 도달하고자 하는 판타지 세계이다. 두 세계는 분리되어 단독영화로 제작해도 무방할 만큼 각자의 서사를 가지고 있다. 스페인 내전 직후 반군과 비델 대위의 대립을 영화로 만든다면 전쟁 장르의 영화가 탄생할 것이고, 오필리아의 성장을 다룬 판타지 세계를 그린다면 말 그대로 성장 판타지 장르 영화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감독은 왜 이 두 세계를 공존시킨 것일까? 상반되는 두 세계를 대조시킴으로써 전쟁과 홀로 살아가야 하는 아이의 비극을 극대화시키고자 했다면 판타지 세계를 더 아름답고 이상적인 형태로 그려야 하지 않았을까?
그러나 감독이 만들어낸 크리처와 판타지 세계는 아름답다기보다는 기괴한 외양을 지니고 있다. 특히 판과 요정들의 모습이 그러하다. 이는 감독의 다른 작품, <셰이프 오브 워터>와는 확연히 다르다. <셰이프 오브 워터>의 괴생명체는 엘라이자와 사랑에 빠져도 관객들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제작되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판의 미로는 왜 이러한 크리처를 사용한 것일까. 이에 대한 답은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으나 결과는 같다.
참고 자료
기예르모 델 토로 (2015), 기예르모 델 토로의 창작 노트, 중앙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