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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명품 브랜드로 보는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양상에 대하여

치바리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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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7.03
최종 저작일
2021.04
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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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프랑스 패션 브랜드를 통해 알아보는 패션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양상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는 전 세계에 패닉 상태를 일으켰다. 유럽은 록다운(lockdown)이 되면서 패션업계의 큰 행사인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의 4대 패션위크 모두 취소되거나 연기되었으며 유명 백화점과 편집숍들이 잇달아 폐업하거나 파산하였다. 그에 따라 소비자들의 기대․소비심리가 위축되었고, 패션제품에 대한 수요가 필연적으로 낮아지게 되어 전반적인 패션산업에 큰 타격을 입었다. 유럽에 속한 프랑스 역시 별반 다르지 않았다. 대부분의 오프라인 패션기업들은 매출하락을 겪었다. KOCCA의 프랑스 패션 유통 업계 현황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의 프랑스 왕래가 금지됨에 따라 백화점은 내수 소비 외에도 주 고객이었던 외국인 관광객의 급감으로 가장 큰 타격(-66.1%)을 입게 되었다(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그러나 이와 반대로 온라인 상에서만 운영하던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Digital Native Vertical Brand)의 매출이 신장 되었다는 점은 패션산업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를 시사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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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소형, 임은혁.(2018).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따른 패션 내러티브 분석: 루이비통을 중심으로.,26(6),994-1014.
심은희, 김진영. (2021). 글로벌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언택트 패션 커뮤니케이션 연구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를 중심으로 -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1(1), 143-156.
최영현, 이규혜.(2020).팬데믹 상황에서의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 분석
코로나19 확산의 영향 -.,28(3),285-298. - 한국콘텐츠진흥원.(2020).[유럽 20-4호] 프랑스 패션시장 동향 및 전망.[KOCCA] 해외콘텐츠산업동향,(),-.
홍혜림, 김영인.(2014).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특성.복식,64(6),1-15. - “2030 ‘야누스 소비’…샤넬·에르메스? 우리는 아미·마르지엘라 지른다” [중앙SUNDAY](2021.02.06.). URL : https://news.joins.com/article/23987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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