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문화마케팅 유형과 사례
- 최초 등록일
- 2008.05.20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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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업의 문화마케팅 유형과 사례에 대해 자세히 다룬 레포트입니다.
문화마케팅 의미와 기대효과 등을 먼저 소개한 후 유형을 살펴봅니다.
자세하게 사례까지 찾아 다루었습니다.
목차
1. 왜 문화마케팅인가?
2. 문화마케팅의 의미와 역할
3. 문화마케팅의 다양한 기대효과
4. 문화마케팅의 유형
5. 문화마케팅의 사례
6. 문화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전략과제
* 자료출처
본문내용
1. 왜 문화마케팅인가?
21세기를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문화소비자는 행복하다.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생산은 그들에게 문화생활의 선택에 행복한 고민을 안겨주기에 충분했다. 쉬리, 난타, 오페라의 유령, 리니지, 마시마로 등 대표적인 성공사례만을 나열해도 21세기의 문화산업은 너무나 화려하다. 그리고 소비자가 그 화려함을 즐기는 동안 대한민국 문화산업은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한국의 평균 경제성장률이 8.8%인 점을 감안할 때, 2001년도 문화산업(영화, 비디오, 애니메이션, 방송, 게임, 음반)의 시장 증감률은 23%를 웃돈다. 또한 문화관광부가 `콘텐츠코리아 비전 21`의 통계를 인용하여 전망한 2003년 국내 문화사업의 시장규모는 12조 3천 655억 원이다. 2001년 현재, 대한민국 문화산업의 시장규모는 6조 5천억 원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문화산업이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0.77%에 불과하다. 자동차 5.5%, 반도체 7.7%, 조선 40.9%와 비교하면 초라하기 이를 데 없는 수치다. 이렇듯 대한민국의 문화산업은 아직 많은 발전과 노력이 필요한 분야다.
문화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주목받는 분야가 바로 문화마케팅이다.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통용되고 있는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의 두 가지 측면이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어떤 개념이 정확한 문화마케팅이라고 설명하기에는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기업과 문화의 상호호예의 관계를 통해 양자 모두 win-win 한다는 측면에서 문화마케팅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문화산업이라고 부르고 있는 영화, 음악, 공연, 게임, 전시 등의 장르는 일반산업과는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 성향의 다름은 장황한 설명이 없어도 일반 문화소비자라면 쉽게 이해할 수
참고 자료
-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마케팅 / 김우정 / 바람
- 2010 대한민국 트렌드 / LG경제연구원 / 한국경제신문사
- 우리 시대 명품 브랜드의 문화 마케팅 양상 연구 / 전형연 / 한국프랑스학논집
-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 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