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복지국가론"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복지사상의 형성 배경1) 시대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2. 복지사상으로서의 다르마(Dharma, 法)
1) 불교귀의 동기
2) 아쇼까왕의 다르마
3) 다르마에 나타난 복지사상
3. 복지사상의 실천
1) 교법(敎法)의 순행(巡行)
2) 교법대관(敎法大官, dharmamahāmātra)을 통한 복지관리
4. 맺음말
본문내용
1. 복지사상의 형성 배경1. 시대적 배경
아쇼까(Aśoka, 阿育, 재위년한 약 B.C. 268-232) 이전의 역사를 고찰하는 것은 아쇼까왕의 복지사상 형성 배경을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다. 아우리야 왕조의 흥기이전의 인도는 16개국, 즉 (1)앙가(Anga), (2)마가다(Magadha), (3)까시(Kasi), (4)꼬살라(Kosala), (5)밧지(Vajji), (6)말라(Malla), (7)체디(Chedi), (8)바뜨사(Vatsa), (9)꾸루(Kuru), (10)빤찰라(Panchala), (11)마뜨샤(Matsya), (12)수라세나(Surasena), (13)아스마까(Asmaka), (14)아반띠(Atvanti), (15)간다라(Gandhara), (16)깜보쟈(Kamboja)가 병립하고 있었으며, 점차로 꼬살라(Kosala)․바뜨샤(Vatsa)․마가다(Magadha)․아반띠(Avanti) 등 네 나라로 압축되어 갔다.
꼬살라 영토는 지금의 갠지스 강 북쪽 우따르 쁘라데쉬 지역을 차지하고 있었다. 수도는 슈라와스띠(Śrāvastī)였다. 슈라와스띠는 현재 우따르 쁘라데쉬의 사헤뜨-마헤뜨
(Sahet-mahet)로 확인되었다. 꼬살라는 슈라와스띠 외에 또 하나의 중요한 도시를 관할하는데, 서사시 라마야나(Rāmāyaṇa)와 관련이 깊은 아요디야(Ayodhya)가 그것이다. 꼬살라는 붓다의 탄생지인 까삘라와스뚜(Kapilavastu)를 수도로 한 석가족의 공화국도 포함하고 있었다. 수도 까삘라와스뚜는 현재 바스띠(Basti) 지역에 있는 삐쁘라와(Piprahwa)로 확인되었다. 이곳에서 약 15km 떨어져 있는 룸비니(Lumbini)도 석가족의 도시로 사용되었다. 꼬살라는 그 전성기에 갠지스 강변의 힌두 성지인 베나레스(Benares)에서 히말라야 산록에 이르는 지역을 지배 아래 두게 되었는데 석가모니 부처님은 생전에 그의 석가족이 이 나라에 의해 무참히 정복당하는 것을 지켜보아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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