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문화 속 오리엔탈리즘에 관하여-연극<M.나비>와 뮤지컬<미스사이공>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1.05.31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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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 문화 속 오리엔탈리즘에 관하여-연극와 뮤지컬<미스사이공>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대상 선정 및 목적
Ⅱ. 본론
1. 오리엔탈리즘의 정의와 대표적인 작품
2. 뮤지컬 『미스사이공』에서 나타나는 오리엔탈리즘
3. 연극 『M.나비』에서 드러나는 오리엔탈리즘의 전복성과 그 의의
4. 연극 『M.나비』와 뮤지컬 『미스사이공』의 영향력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뮤지컬은 주로 서구 문화에서 주로 제작되었다 . 그러므로 뮤지컬에는 서양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서양 문화와 이데올로기가 반영 될 수 밖에 없었다 . 브로드웨이에서 거의 드물게 동양인이 뮤지컬의 주연으로 등장하는 뮤지컬『미스사이공』에서도 역시 서양 문화권에서 제작되었으며 동양에 대한 서구의 이데올로기가 반영되어 있다 . 본 연구는 전형적인 오리엔탈리즘의 서사를 가지고 있는 뮤지컬『미스사이공』과 , 오리엔탈리즘을 비틀고 전복시켜 비판적인 시선으로 바라본 연극『 M. 나비』에 주목하여 서구 문화에서 제작되고 소비되었던 공연 문화계의 작품 속에서 동양 , 그 중에서도 특히 동양 여성이 어떻게 인식되고 생산되어져 왔는지를 탐구하고 , 『 M. 나비 』 라는 연극과 뮤지컬 『 미스사이공 』 의 영향력을 비교 분석하여 연극 『 M. 나비 』 가 서구 중심적 시선을 가진 오늘날 공연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현재 인식변화의 상태 와 가능성을 탐구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참고 자료
David Henry Hwang, 『M.나비』, 이희원 옮김, 도서출판 동인(2009)
박영권 『군대와 전쟁을 배경으로한 서양음악사와 레퍼토리 연구』,2009, 대진대학교 대학원, 59쪽 이하
신유경 『오페라 <나비부인>과 뮤지컬 <미스사이공>비교분석』, 2010,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46쪽 이하
윤지혜 『David Henry Hwang의 여성재현과 소수작가로서의 주체성 추구』, 2016, 계명대학교 대학원, 10쪽 이하
이희원 『복장전환과 이분법 경계지우기 - <M.나비>를 중심으로』,1997, 12쪽 이하
조성삼 『<M.butterfly>에서 나타난 오리엔탈리즘 해체;나비 내러티브를 중심으로』,2005,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7쪽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