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신화, 영화와 만나다. / 요약 과제 리포트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7.03.12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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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롤로그
2.신화분석의 패러다임
3. 그리스 신화, 영웅, 괴물
4. 아더왕과 성배신화
5. 사이언스 매직 판타지
6. 연금술과 엘릭시르(elixir)
7. 꿈의 공장 할리우드의 신화
8. 뱀파이어에서 도플갱어까지
9. 디즈니 왕국의 흥망성쇠
10. 천하 Vs 강호
12. 검은 대륙 아프리카의 신화적 상상력
13. 한국 신화의 세계, 산자와 죽은 자의 경계
14. 한국 TV드라마, 신화가 되다
15. 에필로그
본문내용
1. 프롤로그
신화란 무엇인가? 인간 상상력의 산물이다. 신성한 이야기이며 그 신화세계는 인간에게 금기의 영역, 세계의 기원에 관한 이야기인 동시에 철학의 기능을 하는 이야기이다.
여기서 신화의 세계는 선악의 개념을 넘어서는 초월적 세계이고, 이 이야기는 동어반복의 메커니즘을 갖고 있다.
그래서 조셉 캠벨(Joseph Campbell)은 신화를 ‘육체적 에너지로부터 부추김을 받은 상상력의 노래’라 정의하고 네 가지로 신화의 기능을 구분하였다.
신들의 삶을 통해 신비주의적 기능과 과학의 발전을 가져오는 우주론적 차원을 여는 기능, 도덕률과 같은 질서로서의 사회적 기능과 인간의 삶이 어떤 얼개로 되어 있는지 가르쳐주는 교육적인 기능을 한다고 설명한다.
그는 신화를 ‘가치 체계의 화신이며 공적인 꿈’이라고 말했다.
미르체아 엘리아데(Mircea Eliade)는 무엇보다 신화는 ‘창조의 보고서’라고 본다.
신화는 절대적인 진실, 초자연적인 존재로 간주되어지고 신성시된다.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은 신화적 형상들이 ‘집단무의식’의 구조이고 신화가 심리적 과정의 표현이라고 말한다. 신화에는 여러 가지 원형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전 세계의 신화들의 많은 공통점을 신화의 보편 모티프라고 한다. 보편 모티프에는 예를 들면, 단성생식, 세계축, 금기와 위반, 영웅의 입문적 시련, 죽음의 기원, 재생과 부활, 대재앙 모티프 등, 이 여러 가지 보편적인 모티프들이 전 세계에 펼쳐져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며 지역과 민족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신화는 집단성, 상징성, 역사와 관계된다. 이 상징성은 집단의 꿈으로서 기능하게 하고, 사람들이 쉽게 신화에 접근하게도 한다.
하나의 뜻이 아니라 다의적인 해석을 통한 풍부한 의미 층들을 만든다, 신화는 단지 신들의 이야기, 흥미로운 이야기가 아니라, 그 민족이나 국가의 역사와 관계되는 정체성의 이야기이다.
이 점에서 에른스트 캇시러(Ernst Cassirer)는 신화를 사회 조직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로서 보았다. 이것을 ‘국가 신화’라 말하며, 신화를 정치적 목적을 추구하는 이야기의 한 양식으로 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