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학 연구 레포트 입니다. 신약의 성령론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특히 방언의 성경적 타당성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 최초 등록일
- 2021.04.28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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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학 연구 레포트 입니다. 신약의 성령론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특히 방언의 성경적 타당성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서론
2. 성령의 본질과 활동
(1) 성령의 본질
(2) 성령의 활동
3. 성령의 체험
(1) 바울의 성령 체험
(2) 성령 체험의 해석
4. 성령에 대한 바른 이해-방언을 중심으로
(1) 네오 펜티코스트주의의 잘못된 주장과 바른 견해
(2) 성령세례와 성령충만
5. 결론
본문내용
1.서론
조직신학의 입장에서 보면 성령님은 예수님의 사역을 신자들에게 적용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시는 영이시고 믿는 자 가운데 내주하시는 하나님의 영이시다.
성경신약적 관점에서 본 소논문이 논하고자 하는 것은 성령님의 은사와 체험 그리고 성령에 대한 바른 견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성령님은 신자에게 은사를 주시는데 그 은사는 무엇인가에 대해 논의 한후
바울의 성령체험을 중심으로 성령체험에 대해 논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령님에 대한 바른 견해는 무엇인가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성령의 본질과 활동
(1) 성령의 본질
성령은 때로는 물활론적으로 때로는 역동적으로 표현되었다. 성령은 인격적인 존재로도, 또한 비인격적인 세력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성령이 인격적 존재 이상으로 언급되는 본문은 고린도전서 2장 10절이다. “성령은 모든 것을 살펴 아신다...... 우리는 이 성령을 이 세상이 아닌 하나님에게서 받았다”
성령은 대부분의 경우에 능력행위로 나타나는데, 그런 현상을 헬레니즘적 사고에서는 실체적 유기체로 표현한다.
(2) 성령의 활동
첫째, 성령은 그때그때 특별한 현상 가운데 자신을 드러내는 권능으로 간주된다.
둘째, 그러나 성령은 항상 새로운 사람인 신자를 충만케 하는 힘으로도 간주된다.
성령의 역사에 대한 가장 중요한 문서는 바로 성령의 은사에 관한 긴 목록(고전 12-14)이다. 몰아적 성령 현상들이 고린도 교회의 예배를 지배했다. 고린도 교회에서는 가치 평가 척도가 뚜렷이 나타난다. “방언,”즉 몰아 상태의 언어가 최고의 성령 작용으로 보여진다. 그 다음에 또 다른 은사는 방언을 이해하고 통역할 수 있는 능력이다(12:10; 14:27). 끝에서 두 번째 은사는 알아들을 수 있게 말하는 예언이다. 예언은 미래의 일을 드러내는 게 아니라 숨겨져 있는 것, 인간의 속 비밀을 드러낸다(고전 14:25).
참고 자료
한스 콘젤만, 신약 성서 신학, 한국 신학 연구소
레온하르트 고펠트, 신약신학 Ⅱ
신성종, 신약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