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울 소재 공립 특목고(국제고) 교과 소논문 쓰기 대회 수상작입니다.
17세기 스페인의 연극문화와 한국의 판소리를 비교분석한 뒤, '보편성의 확보'를 중심으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고, 발전 방향을 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대중’을 위한 극 : 황금 시대 스페인 연극과 조선 후기 판소리
목차
1. 서론 및 연구 동기
2. 17세기 스페인 연극
3. 17세기 한국의 ‘국민극’ : 판소리
4. 국민극과 판소리의 발전 방향 및 제언
5.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연극은 인간이 알고 있는 한, '이야기'를 전달한 가장 첫번째 형태의 예술이다. 글을 읽을 시간도, 상상의 나래를 펼칠 여유도 없는 민중들에게 연극은 말하자면 대리된 환상의 경험이다. 연극은 또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매우 복합적인 예술이다. 배우, 무대, 소품, 사건, 대사, 행동, 음악은 한 데 어우러져 사람들을 매료시킨다. 초, 중, 고를 거치며 햇수로 8년째 연극부 활동을 하고 있는 내게 누군가 '대체 왜 연극을 그렇게 좋아하는 것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아마 '그럼 어떻게 연극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겠느냐'고 답할 것이다. 연극은, 그러니까 ‘이야기’는 왜 이렇게 재미있는 것일까?
17세기 스페인은 이런 ‘좋은 연극’들이 많이 등장한 시기이다. 많은 사람들은 흔히 17세기의 스페인을 '황금 시대(golden age)'라고 부른다. 아이러니한 것은 17세기 스페인이 사실 정치적, 경제적으로 서서히 몰락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16세기 공격적인 정복과 원정으로 유럽의 대국이라고 자칭하던 스페인은 16세기 끝자락 영국에게 패권을 넘겨주게 되었고, 왕의 권위는 추락했으며 사회는 좀 더 양극화되었다. 그렇지만 17세기 스페인을 부르는 ‘황금 시대’는 절대 조롱이나 멸칭이 아니라, 진심어린 존경의 호칭이다. 왜냐하면 당시 스페인의 문화 예술의 분야가 자타공인 정점을 찍었기 때문이다. 스페인 문학에 문외한인 사람들도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만한 '세르반테스', '로뻬', '칼데론' 등 수많은 문학가들 역시 바로 이 시기의 사람들이다.
<중 략>
이 보고서에서는 먼저 '국민극'이라고 불리는 17세기 스페인 세속극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 본 뒤, 판소리와 탈춤 등 연극적인 성향을 띠는 조선 대중예술의 역사와 특징을 함께 살펴본다. 그리고 이러한 대중적 연극이 현대에는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앞으로 각국의 ‘대중극’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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