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 교약과 내가 생각하는 교육대 대한 쉬운 이해
- 최초 등록일
- 2021.01.20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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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고전의 교약과 내가 생각하는 교육대 대한 쉬운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고전의 요약(교육,철학자)
2. 교육이란 무엇인가?
1) 기존의 교육에 대한 생각
2) 변화된 교육에 대한 생각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고전의 요약(교육,철학자)
공자는 인간을 천성적으로 선을 실현할 수 있는 천리를 지니고 있는 가장 귀한 존재로 보는 인간중심 윤리 사상이다. 인간의 본성은 사단으로 표현하는데, 사단이란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을 말한다.
장자는 인위적인 모든 제도와 제약을 거부하고 자연과 일치할 것을 주장하는 것으로 도를 중심으로 하며, 구체적인 실생활에서 지정의를 이룩하고 생활의식으로서의 생활의 지혜를 추구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현실을 인정하고 이에서 이상사회를 건설하고자 한 유교와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원효는 인간이 진리의 깨달음으로 모두 부처가 될 수 있다는 사상으로 모든 인간은 부처가 될 수 있는 소질과 성품 및 물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존재는 다 덧없는 것이라고 보는 실상론과 모든 존재는 인과율에 의해 생성소멸 한다고 보는 연기론에 의해 구성된다.
<중 략>
2. 교육이란 무엇인가?
루쏘는 진정한 교육이란, “훈시하는 것이 아니라 훈련시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태어남과 동시에 배우기 시작한다. 결국 우리의 교육은 우리의 생애와 함께 시작되며, 그 최초의 선생님은 부모이다.
그래서 “교육”이라는 말은 고대에 “양육”을 의미했었다.
코메니우스는. “사람은 교육이 아니면 짐승과 같고, 교육에 의해서만 비로소 인간이 된다” 고 하였다. 인간의 문제를 떠나서는 교육의 의미는 존재할 수 없고, 교육의 관심은 사물이 아닌 사람에게 있다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소크라테스도 교육을 계속되는 질문과 답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다고 말했으며, 공자는 인(仁 )을 핵심으로 한 수양을 통해 인간이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를 지켜 인성을 중시한다고 하였다. 여담이지만 나훈아의 “테스형”을 들으면서 70이 넘는 베테랑 가수가 소크라테스에게 질문하는 내용이 나온다.
참고 자료
조화태, 유현옥, 교육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