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인물을 중점적으로 바라본 위대한 개츠비
- 최초 등록일
- 2021.01.05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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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방 안에 갇힌 바람이 방과 커튼과 양탄자 주위로 가라앉자 두 젊은 여자도 바닥 쪽으로 천천히 두둥실 내려앉았다.”
『위대한 개츠비』(민음사, 김욱동 옮김)에서 데이지(Daisy)와 베이커(Baker)가 처음으로 묘사되는 부분이다. 닉(Nick)이라는 남성 화자의 눈에 비친 여성의 모습을 독자들에게 설명해주면서 여성 인물들이 ‘보여지기’ 시작한다. 가장 먼저 여성 인물들이 바닥 쪽으로 내려앉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위에서 남성 인물들이 그들을 내려다보는 이미지를 무의식적으로 독자에게 전달해준다.
이 소설의 배경이 되는 미국은 제1차 세계 대전 직후 다른 국가와 달리 넘쳐나는 부를 누렸던 경제 호황의 시기였다. 이에 따라 여성들도 자신을 꾸미는 데 보다 더 자유로움을 누릴 수 있었다. 그 예로 플래퍼 룩(Flapper Look)이라고 하는 복장, 행동 등에서 관습을 깨트린 젊은 여성들의 옷차림이 유행되기도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미국 1920년대 여성의 인권이나 지위가 안정되었다고는 할 수 없다. 여전히 가부장제는 존재하였으며, 여성은 남성에 의해 움직이기도 하는 의존적인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적 모습은 『위대한 개츠비』의 닉에 의해 묘사된다. 남성 인물은 남성 화자인 닉에 의해 용감하고 멋있게 그려진다. 하지만 여성 인물 역시 남성 화자 닉에 의해 수동적이거나 육체적으로 그려진다. 그러다 보니 닉에 의해 발화되는 여성 인물은 소설 내에서 다소 주변에 위치하여 보여진다. 이 점을 고려하여 이 에세이는 여성 인물이 묘사되는 방법에 주목하여 『위대한 개츠비』를 분석하고자 한다.
『위대한 개츠비』의 여성 인물의 모습은 다소 무례하게 묘사된다. 김종수(2001:156)에 따르면, 여성들을 무례하게 취급하거나 여성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언어등은 성차별 언어 사용에 해당되는 예시 중 하나로 설명되고 있다.
참고 자료
F.Scott Fitzgerald .위대한 개츠비. 김욱동 역. 민음사, 2017
권윤정 (2016). 『 『위대한 개츠비』속 남성적 서사의 수행적 재현-잃어버린 데이지 의 목소리를 찾아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종수 (2001). 『페미니즘 언어학의 이해』 부산대학교 출판부.15
정선혜 (2015). 『 『위대한 개츠비』를 통해 본 페미니스트 번역 실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