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2(윤리학개론)
- 최초 등록일
- 2021.01.04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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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악에 관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설명을 소개하시오.(2점)
2. 최고의 덕과 네 가지 특수한 덕에 관한 아우구스티누스의 설명을 소개하시오.(5점)
3. 토마스 아퀴나스의 덕론을 정리하시오.(3점)
4. ‘자연법’과 ‘자연법의 명령이 따르는 자연적 성향의 질서’에 관한 토마스 아퀴나스의 설명을 소개하시오.(4점)
5. “도덕적 ‘목적’”에 관한 존 듀이의 주장을 소개하시오.(1점)
6. 목적의 왕국에서 인간의 지위에 관한 칸트의 주장을 소개하시오.(2점)
7. 칸트의 정언명법 “당신이 동시에 보편법칙이 되기를 바랄 수 있는 준칙에 따라서만 행위하라”의 의미에 관해 설명하시오.(2점)
8. 흄이 제시한 도덕적 가치의 기준에 관해 설명하시오.(2점)
9. 쾌락에 대한 벤담과 J.S.밀의 견해를 비교 설명하시오.(3점)
10. 행위공리주의와 규칙공리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2점)
11. 공리주의에 대한 다윈의 견해(찬성 또는 반대)와 그것의 근거에 관해 설명하시오.(2점)
12. 행복한 삶에 관한 스펜서의 견해를 소개하시오.(1점)
13. ‘삶의 고뇌의 원인’과 ‘그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쇼펜하우어의 주장을 소개하시오.(2점)
14. ‘인간의 최고 과제’와 ‘인간의 가장 결정적 행위’에 관한 키에르케고르의 주장을 소개하시오.(2점)
15. 인간의 자유에 관한 사르트르의 주장을 소개하시오.(2점)
본문내용
답: 악의 유래는 ‘인간의 자유의지 남용’, 즉 인간들이 자연적인 대상물과 그 자신의 본성을 악용하는 데서 악이 생겨난다고 그는 주장했다. 이때 악이란 선이 상실된 상태기 때문에 악은 선 없이는 존재할 수 없지만, 선은 악이 없어도 존재할 수 있고 또 존재한다고 그는 생각하였다.
그는 악덕이 신이 창조한 인간과 자연의 선한 본성을 타락시키고, 따라서 인간의 본성에 역행하며 신의 의지에 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악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부러진 다리를 치료하면 본래의 상태로 회복되는 것처럼, 자연이나 인간 본성이 본래의 상태를 회복하면 악은 다시금 사라진다. 따라서 인간 본성을 악용하는 죄는 미워해야 하지만 죄인은 사랑해야 할 의무가 있다. 죄인으로부터 죄를 제거하면 그는 선과 사랑의 가치를 비로소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