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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디자인에서의 해체주의 개념, 특성, 디자이너 작품

reeyu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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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2.17
최종 저작일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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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션 디자인에서의 해체주의 개념, 특성, 디자이너 작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해체주의의 개념
3. 해체주의 패션(패션에 나타난 해체의 특성)
4. 작품으로 보는 디자이너들의 해체주의 패션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체주의 패션’이라 일컬어지는 패션계의 주된 양상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로서 개념적 바탕이 된 해체주의 철학을 정리해보고 해체주의 패션의 발생 배경과 패션에 표현된 스타일의 양상들의 특징을 관찰함으로서 한 시대의 철학이 패션을 통해 인간 삶의 방식 속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알고자한다. 김성복. "패션디자인과 해체주의", 『논문집』,한성대학교, 18, 1994 p.488

2. 해체주의의 개념
해체주의란 플라톤 이래 서구 철학의 이분법적 전통에 전면적으로 도전하여 차연, 분산, 보충, 상호 텍스트성을 제시한 프랑스의 철학자 자크데리다(Jacques Derrida)에 의해 시작된 20세기 중반 이후 문학 분석 운동을 서술하는데 처음 사용된 용어다. 이는 어떤 것도 언어와 용례의 복잡성에 기초해 고정된 의미를 가질 수 없다고 주장하는 종래의 구조주의 문학 분석에 대한 반동이기도 하다.
‘해체’라는 단어를 해석하고 정의하려는 시도에 대해 데리다 자신은 한 글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 “-해체라는 단어를 정의하는 것과 해석하는데 있어서의 곤란함은 모든 술어들, 모든 정의하는 개념들, 모든 어휘적 의미, 그리고 구문적 명시 조차도 직접적으로 해체될 수 있으며, 해체된다는 데 있다. 그리고 이것은 ‘해체’라는 단어 그 자체에도 해당된다.” 이와 같은 데리다의 해체에 대한 견해는 ‘해체란 X, T, 또는 Z이다’라는 식으로 말하는 어떠한 주장도 그 자체를 후속적인 해체로 인도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성복. "패션디자인과 해체주의", 『논문집』,한성대학교, 18, 1994.
김성복. "패션디자인과 해체주의", 『논문집』,한성대학교, 18, 1994.
박민여, 임현숙. “20세기말의 패션”. 『생활과학논집』,경희대학교 생활 과학연구소, 3, 1999,
김성복. "패션디자인과 해체주의", 『논문집』,한성대학교, 18, 1994.
박민여, 임현숙. “20세기말의 패션”. 『생활과학논집』,경희대학교 생활 과학연구소, 3, 1999,
박민여, 임현숙. “20세기말의 패션”. 『생활과학논집』,경희대학교 생활 과학연구소, 3,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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