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갑상선기능질환 실태보고서 A+받은 자료입니다.

hijudy0904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2.01
최종 저작일
2020.08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갑상선기능질환 실태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태
1) 임신과 갑상선 실태 보고

2. 문제원인과 해결방안, 중재방안
1)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한문제원인과 해결방안, 중재방안
2)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한문제원인과 해결방안, 중재방안
3) 갑상선 암에 대한문제원인과 해결방안, 중재방안

3. 연구현황
1) 간호학 영역에서 해당 이슈 관련 연구현황 및 문헌고찰

4. 문헌고찰
1) 임신에서 갑상선 질환이 왜 중요한가?
2) 임신과 관련된 갑상선 질환
3) 임신 중 진단된 갑상선 유두암의 외과적 치료 시기

5. 연구주제제안
1) 갑상선자가항체 검사가 동반된 연구 제안
2) 임산부의 항갑상선 제제 약물 사용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시청각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제안
3) 항갑상샘호르몬제를 복용하거나 갑상샘 항진 항체 양성을 보이는 모든 산모에게 산전 태아 갑상샘의 초음파관찰의 필요성에 대한 반복적인 확인 연구를 제안

6. 참고문헌

본문내용

p3~P6
(임신과 갑상선 실태보고)
갑상샘암은 여성에서 흔한 암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에서 유방암, 위암, 대장암에 이어 4위의 발생률 (9.5%, 한국 중앙암등록사업, 2002)을 보이고 있다. 특히, 가임기 여성에서 흔해, 임신 여성 1000명 당 1명 꼴의 발생률을 보고하고 있다. 그리고 임신동안 혹은 분만 후 첫 1년 간의 호르몬 변화 및 생식인자(reproductive factor)로 인해 갑상샘암 발생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들도 있다. 2013년 Cho등의 보고에 의하면 한국인의 갑상선암은 대부분 분화갑상선암이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예후가 매우 양호하여 10년 생존율이 96% 이상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임기 여성에서 발견되는 암은 대부분 분화갑상선암이다. 이와 함께 임신 기간과 출산 후 1년 이내 나타나는 체내 여성호르몬의 변화가 갑상선 분화암의 발생과 진행을 촉진시킨다는 연구 결과들이 최근 보고되면서 임신이 갑상선 분화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따라서 임신이 갑상샘암을 진행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해 좀 더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문헌 보고는 증례보고 정도의 소수의 예를 보고하고 있어 임신이 분화가 좋은 갑상샘암의 예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거나 임신한 여성에서 갑상샘암의 적절한 치료가 어떤 것인지를 결론짓기에는 부족하다. 더욱이 증례보고는 좋지 않은 예후를 보인 악성례를 보고하는 경향이 있어 선택 삐뚤림도 존재하게 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Ⅱ(2019,윤은자 외, 수문사)
박찬욱, 김민정, 박상신, 오수영, 전종관, 윤보현, 박중신, 신희철, 심순섭, 손유경. (2005).임상연구 : 갑상선암을 동반한 임신에서 임상양상과 예후. Obstetrics & Gynecology Science, 48(2), 296-303.
김석영, 이경훈, 안옥주, 전승욱. (2006). 임신 중 갑상선질환을 동반한 산모에서 갑상선 기능 변화에 따른 주산기 예후. PERINATOLOGY (구 대한주산의학회잡지), 17(3), 265-271.
김경원, 정재훈, 임창훈, 이가희, 정의달, 홍순철, 정진훈, 정현경. (2014). 임신 중 및 산후 갑상선질환의 진단 및 치료 권고안. International Journal of Thyroidology, 7(1), 7-39.
이수, 이창훈, 이은숙, 이재준, 정현우, 김미향, 이영진, 김윤석, 제은애, 정주은, 김수선, 박천숙, 박재묵, 박무실, 안준모. (2016). 임신 중 진단된 갑상선유두암의 외과적 치료 시기. International Journal of Thyroidology, 9(2), 168-173
김연희, 신종철, 장동규, 고현선, 박인양, 신재은. (2010). 최신임상강좌 : 갑상샘기능항진증을 동반한 임신의 주산기 예후. Obstetrics & Gynecology Science, 53(9), 795-803.
김성훈, 박소영, 최형욱, 윤현구, 임창훈, 한유정, 곽동욱. (2017). 한국여성에서 임신 초기 갑상선기능의 평가. International Journal of Thyroidology, 10(1), 36-41.
hijudy0904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갑상선기능질환 실태보고서 A+받은 자료입니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