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 - 죄의 기원
- 최초 등록일
- 2020.11.25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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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론 - 죄의 기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죄의 기원
Ⅱ. 죄의 본질적 특성
Ⅲ.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역사적으로 세상에 존재하는 악의 기원에 관하여 철학과 신학에서 여러 가지 이론을 통하여 설명하려는 의도들이 많이 있었다. 우리는 이 발표를 통하여 철학이 말하는 기원과 성경이 말하는 죄의 기원을 살펴보고 그 죄의 본질적 특성에 의하여 우리 인간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에 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 론
Ⅰ. 죄의 기원
인류의 최초의 죄 곧 원죄는 인류의 조상인 아담이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고 금단의 열매를 따 먹음으로서 형성된 것이다. 죄는 인간이 하나님의 의향에 대하여 불순종하여 하나님께서 결정하여 주신 인간의 행로를 이탈함으로서 인간이 자신의 자유의지대로 뱀의 간계에 따라서 일을 결정한데 기인한다.
1. 죄의 기원에 관한 역사적 견해들
초대교회의 교부들은 죄의 기원에 관하여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으나 죄가 낙원에서의 아담의 의도적인 범죄와 그로 인한 타락에서 시작되었다는 생각은 이미 이레네우스의 글에서도 발견된다. 라틴교부들은 인간의 현제의 죄의 상태가 낙원에서 범한 아담의 첫 번째 범죄 안에서 설명될 수 잇다는 입장을 취했고 이러한 생각은 우리가 모두 아담 안에서 죄책을 짊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패했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어거스틴주의로 나아갔다.
2. 죄의 기원에 관한 성경적 근거
1) 하나님은 죄의 조성자로 간주될 수 없다.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은 죄악이 세상에 들어왔음을 명백히 선언하나 그것을 하나님이 죄를 만드신 자로서 죄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해서는 안된다.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실 때 선하게 그리고 자신의 형태로 창조하셨다. 그는 적극적으로 죄를 미워하시며, 그리스도안에서 인간을 죄로부터 구원하기 위한 길을 제시하셨다.
2) 죄는 천사의 세계에서 시작되었다.
성경에 따르면, 죄의 기원은 창 3장의 인간의 타락에까지 거슬러 올라가지 않으면 안된다. 이와 동시에 천사의 세계에서 일어난 일에 주목해야 하는데 천사의 세계에서도 타락이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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