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0.11.16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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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VR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AR과 비교 및 가상현실에 대하여 현황을 알아보고 기술 활용사례에 대해 서술했습니다. 가상현실 관련 자료를 총 취합하여 A+맞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의 개념 및 정의
2) 특징 및 비교
3) 미래 전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은 매년 높아지고 있는데, 시장조사업체인 이마케터에 따르면 미국의 가상현실 이용자는 전년 대비 109.5%가 증가했으며, 2019년에는 약 4,900만 명 정도가 될 전망이다. 하지만 높은 전망에도 불구하고 가상현실의 발전을 위해서 해결해야 할 점들이 있다. 가상현실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5G 이동통신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가상현실 콘텐츠의 경우 일반 영상물보다 10배 정도 큰 용량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올해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모바일 관련 전시 MWC (Mobile World Congress)에서 5G가 공개되면서, 28GHz의 초고대역 주파수를 이용하는 이동통신 기술로 초당 기가급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대용량의 데이터를 취급해야 하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부담이 덜어질 것이라 예상된다. 이외에도 저렴한 HMD를 개발하여 보급하기 위해 각종 IT 회사들과 기업들이 힘쓰고 있다. 가상현실의 세계가 더욱 가까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가상현실외에도 증강현실과 혼합현실 또한 우리의 생활을 바꿀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다. 크게 오락과 의료, 영화 등의 분야에서 접목되고 있다. 이외에도 AR을 통해 집을 미리 둘러볼 수 있는 부동산 콘텐츠나 직접 마주하지 않고도 가상현실 세계에서 만나 소통하며 TV를 볼 수 있는 소셜 콘텐츠 들처럼 다분야에 거쳐 새로운 콘텐츠들이 제작되고 있다. 세계는 지금 4차 산업을 실현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그렇기에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이 미래의 산업에 어떤 지각변동을 일으키게 될지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2.본론
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의 개념 및 정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이란 사이버 공간에서 체험하는 현실을 이야기한다.
참고 자료
임익수 · 우탁, “HMD 기반 가상현실 콘텐츠 디자인 방법론 개발을 위한 탐색 연구”, 한국영상학회 논문집, 제14권 4호, pp91-106, 2016.
박경배, 『가상현실: 증강 현실과 VRML』, 21 세기사, 2012.
이은호, 디지털 콘텐츠: 가상현실 기술과의 융합, 브런치, https://brunch.co.kr/@eholee/23, 2018, 1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