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김종삼 시인 분석 및 감상문(생애, 연구현황, 시세계, 대표시 분석 및 감상)

흔지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1.12
최종 저작일
2019.03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해당 자료는 각종 논문들과 책을 바탕으로 김종삼의 생애를 정리하고, 김종삼 시인에 대한 연구현황과 시세계, 김종삼 시인의 대표시 4가지를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교수님의 중간 점검도 거친, a+를 받은 과제입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김종삼의 생애
2. 김종삼 시인과 그의 시에 대한 연구현황
3. 김종삼의 시세계 및 대표시
4. 그 외 김종삼 시작품 감상

참고 문헌

본문내용

1953년 종합잡지 『신세계』에 「원정(園丁)」을 발표함으로써 문단에 데뷔한 김종삼은 유고작을 포함하여 216편의 시와 5편의 산문을 창작하였다. 적은 수의 작품이라고 할 수 없음에도 그의 시작활동 배경이 대략 30년에 달하고, 그의 개인시집이 3권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과작의 시인으로 불린다. 그러나 그는 연대시집, 시선집, 잡지 등을 통해 작고한 그 해까지 끊임없이 작품들을 발표하였는데, 이렇듯 분산되어 있던 그의 여러 작품들을 집대성한 최초의 전집이 장석주 편의 『김종삼 전집』이다. 그가 타계하고, 전집이 나오면서 김종삼의 시에 대한 연구는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그와 함께 50년대 대표적 모더니즘 시인으로 평가받는 김춘수와 김수영에 비해 그에 대한 논의는 일정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아직 그의 시가 함유하고 있는 시적 성과와 시사적 위치로 볼 때, 그에 대한 연구는 초기단계에 불과하다.
김종삼 시에 대한 기존 연구는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첫 번째로는, 방법론적 측면(=형식적 측면)에서의 접근이다. 이들은 김종삼의 시가 순수시의 전형으로서 많은 성취에 도달했음을 인정하는 관점으로, 묘사의 미학 혹은 미학의 극치로 김종삼 시를 분석한다. 김종삼을 “현대시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순수시인”으로 규정한 황동규는 김현의 “비극적 세계관”에 동조하며 거기에 현실적인 고통과 병치되어 변용시키는 “환상”의 화소를 보충하였고, 시의 형식을 파괴하거나 재배치하여 얻는 시적 긴장감과 새로움을 “잔상의 미학”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통해 김종삼 시가 시행 생략 혹은 공백의 심층에서 죽거나 관계가 단절된 인물들로 표상되는 인간부재의식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음을 밝혔다. 김주연은 김종삼 시가 이러한 환상의 측면을 사실적인 묘사의 추구를 통해 이룩하고 있으며, 묘사에 탐닉할수록 동화적 환상성이 발전했다고 설명했다.

참고 자료

김종삼, 『십이음계』, 삼애사, 1969.
김종삼,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 민음사, 1982.
김종삼 , 『김종삼 전집』(장석주 편), 청하, 1988.
권명옥, 「추상성 시학」, 『한국언어문화』 제17집, 한국언어문화학회, 1999.
권명옥 , 「은폐성의 정서와 시학」, 『한국시학연구』 제11집, 한국시학회, 2004.
권명옥, 「적막의 미학」, 『한국문예비평연구』 제15집,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04.
김 현, 「김종삼을 찾아서」, 장석주 편, 『김종삼 전집』, 청하. 1988.
김성조, 『김종삼 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10.
김시태, 「언어의 고독한 축제」, 『한국의 현대시 연구』, 민음사, 1989.
김주연, 「김종삼을 찾아서」, 장석주 편, 『김종삼 전집』, 청하, 1988.
김춘수, 「김종삼과 시의 비애」, 『의미와 무의미』, 문학과지성사, 1976.
남진우, 『미적 근대성과 순간의 시학 연구』, 중앙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1.
반경환, 「폐허 속의 시학」, 『시와 의식』, 문학과지성사, 1992.
송현지, 『시인으로서의 자기 인식과 시쓰기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17.
오규원, 「타프니스 시인론」, 『현실과 극기』, 문학과지성사. 1986.
오형엽, 「풍경의 배움과 존재의 감춤」, 『1950년대 시인들』, 나남, 1994.
이경수, 「부정의 미학」, 장석주 편, 『김종삼 전집』, 청하, 1988.
이민호, 『김종삼의 시적 상상력과 텍스트성』, 보고사, 2004.
이숭원, 「김종삼 시의 환상과 현실」, 『20세기 한국시인론』, 국학자료원, 1997.
이숭원 , 『김종삼 시를 찾아서』, 태학사, 2015.
이승훈, 「평화의 시학」, 장석주 편, 『김종삼 전집』, 청하, 1988.
장석주, 「한 미학주의자의 상상세계」, 『김종삼 전집』, 청하, 1988.
하현식, 「두 가지 줄기의 시학」, 『현대시학』, 1983.
황동규, 「잔상의 미학」, 장석주 편, 『김종삼 전집』, 청하, 1988.
흔지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김종삼 시인 분석 및 감상문(생애, 연구현황, 시세계, 대표시 분석 및 감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