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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 속 사라진 글자와 현대한글의 논의 - ᆞ(아래아)의 음가(音價)를 중심으로 -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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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0.30
최종 저작일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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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훈민정음 속 사라진 글자와 현대한글의 논의 - ᆞ(아래아)의 음가(音價)를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훈민정음 제자해를 통한 ‘ᆞ’의 음가 고찰
Ⅲ. 음양의 원리에 따른 ‘ᆞ’의 음가 고찰
Ⅳ. ‘ᆞ’의 음가 변화
V.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현재 쓰고 있는 한글이 중세시대의 것과 다름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특히 훈민정음 창제 당시에는 있었으나 지금은 쓰이지 않는 몇몇 문자들이 있는데, ‘ᅌ(옛이응), ᅀ(반치음), ᄫ(순경음 비읍)’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문자들은 그 음가(音價)가 사라짐에 따라 지금은 쓰이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ᆞ’(아래아) 역시 그렇다. ‘ᆞ’의 음가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음가 고찰에 관하여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권재선(1992:141)은 한글의 음가를 밝힐 때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① 한글 글자의 음가 고찰은 한글의 글자에 규정지어진 음가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글자로 나타내려고 한 말소리의 음성 고찰에 목적을 두어서는 안 된다. ② 한글 글자의 음가 해명은 한글을 만든 이의 음성 견해와 음가의 설명을 밝히고 찾아내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 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권재선, 『한글 연구(Ⅱ)』, 우골탑, 1992
김상준 외, 『표준 한국어 발음사전』, 지구문화사, 2008
김석환, 『훈민정음 연구』, 한신문화사, 1997
신지영․차재은, 『우리말 소리의 체계』, 한국문화사, 2003
이기문, 『국어사개설』, 태학사, 2006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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