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패턴] GoF 디자인 패턴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3.11.18
- 최종 저작일
- 2003.11
- 33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목차
1.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
1.1. ABSTRACT FACTORY
1.1.1. 구조
1.1.2. 참여 객체
1.2. BUILDER
1.2.1. 구조
1.2.2. 참여 객체
1.3. FACTORY METHOD
1.3.1. 구조
1.3.2. 참여 객체
1.4. PROTOTYPE
1.4.1. 구조
1.4.2. 참여 객체
1.5. SINGLETON
1.5.1. 구조
1.5.2. 참여 객체
2.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
2.1. ADAPTER
2.1.1. 구조
2.1.2. 참여 객체
2.2. BRIDGE
2.2.1. 구조
2.2.2. 참여 객체
2.3. COMPOSITE
2.3.1. 구조
2.3.2. 참여 객체
2.4. DECORATOR
2.4.1. 구조
2.4.2. 참여 객체
2.5. FAÇADE
2.5.1. 구조
2.5.2. 참여 객체
2.6. FLYWEIGHT
2.6.1. 구조
2.6.2. 참여 객체
2.7. PROXY
2.7.1. 구조
2.7.2. 참여 객체
2.7.3. 프록시 종류
3.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S)
3.1. CHAIN OF RESPONSIBILITY
3.1.1. 구조
3.1.2. 참여객체
3.2. COMMAND
3.2.1. 구조
3.2.2. 참여객체
3.3. INTERPRETER
3.3.1. 구조
3.3.2. 참여객체
3.4. ITERATOR
3.4.1. 구조
3.4.2. 참여객체
3.5. MEDIATOR
3.5.1. 구조
3.5.2. 참여객체
3.6. MEMENTO
3.6.1. 구조
3.6.2. 참여객체
3.7. OBSERVER
3.7.1. 구조
3.7.2. 참여객체
3.8. STATE
3.8.1. 구조
3.8.2. 참여객체
3.9. STRATEGY
3.9.1. 구조
3.9.2. 참여객체
3.10. TEMPLATE METHOD
3.10.1. 구조
3.10.2. 참여객체
3.11. VISITOR
3.11.1. 구조
3.11.2. 참여객체
본문내용
AbstractFactory: 개념적 제품에 대한 객체를 생성하는 오퍼레이션으로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
ConcreateFactory: 구체적인 제품에 대한 객체를 생성하는 오퍼레이션을 구현한다.
AbstractProduct: 개념적 제품 객체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
ConcreateProduct: 구체적으로 팩토리가 생성할 객체를 정의하고, AbstractProduct 가 정의하고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Client: AbstractFactory 와 AbstractProduct 클래스에 선언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Builder: Product 객체의 일부 요소들을 생성하기 위한 추상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
ConcreateBuilder: Builder 클래스에 정의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며, 제품의 부품들을 모아 빌더를 합성한다. 생성한 요소의 표현을 정의하고 관리한다. 또한 제품을 검색하는데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Director: Builder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객체를 합성한다.
Product: 구축할 복합 객체를 표현한다. ConcreateBuilder 는 제품의 내부 표현을 구축하고 어떻게 모아 하나로 만드는지의 과정을 정의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