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수영화의 발전 _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예수 영화의 역사는 영화의 역사와 그 시작을 함께 한다. 영화의 가장 현실적인 존재 이유라고 생각할 수 있는 상업성 부분에서 가장 많이 읽힌 책인 성서, 성경은 관객을 끌어당기기에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었기 때문이다. 또, 영화 제작자들의 상업적인 의도는 대부분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졌고, 예수 영화는 지속적으로 제작될 수 있었다.
하지만, 예수영화라는 큰 틀안에서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표현의 스타일이 존재했고, 영화가 제작된 시대상을 반영하면서 변화된 부분도 존재한다. 나는 이 글에서 역대 예수 영화의 표현이 어떻게 지속되었고 어떻게 변화되어왔는지를 살펴보려 한다. 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3개의 영화를 선정해 비교, 분석할 것이다. 그 3개의 영화는 1964년 파졸리니 감독에 의해 제작된 [마태복음(The Gospel According To St. Matthew, 1964)], 1973년 데이비드 그린 감독에 의해 제작된 [가스펠(Godspell: A Musical Based On The Gospel According To St. Matthew,1973)] , 1988년 마틴 스콜세지 감독에 의해 제작된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The Last Temptation Of Christ,1988)]이다.
3개의 영화를 순차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1960년대 중반까지의 예수 영화의 흐름을 살펴보면 주로 상업성을 목적으로 한 예수 영화가 많이 제작되었다. 성서를 그대로 따라하기보다는 성서의 스토리를 의도적으로 다시 편집하고, 과장하였다. 즉, 성서를 상품화하였던 것이다.
이 시기에 기존의 흐름을 뒤집으면서 개봉한 영화가 마태복음을 그대로 영상으로 옮겼다고 평가받는 [마태복음]이다. 다시 말해, 성서의 재편집, 과장을 없애고 순수하게 마태복음의 스토리라인을 따라 영화를 제작한 것이다. 마태복음의 가장 큰 특징은 네오 리얼리즘을 추구했다는 점이다. 즉, 사실보다 더 사실 같은 리얼함을 추구한 것이다.
참고 자료
[그림1] Pier Paolo Pasolini, <The Gospel According To St. Matthew>, (© Arco Film, Lux Compagnie, 1964)
[그림2] Pier Paolo Pasolini, <The Gospel According To St. Matthew>, (© Arco Film, Lux Compagnie, 1964)
[그림3] David Greene, <Godspell: A Musical Based On The Gospel According To St. Matthew>, (©Columbia Pictures, 1973)
[그림4] David Greene, <Godspell: A Musical Based On The Gospel According To St. Matthew>, (©Columbia Pictures, 1973)
[그림5] David Greene, <Godspell: A Musical Based On The Gospel According To St. Matthew>, (©Columbia Pictures, 1973)
[그림6] Martin Scorsese, <The Last Temptation of Christ> (© Universal Pictures, Cineplex Odeon Films, 1988)
[그림7] Martin Scorsese, <The Last Temptation of Christ> (© Universal Pictures, Cineplex Odeon Films, 1988)
[그림8] Martin Scorsese, <The Last Temptation of Christ> (© Universal Pictures, Cineplex Odeon Films, 1988)
김윤지. (2007). 예수영화 THE JESUS FILM 의 원형과 그 흐름. 현대영화연구, 3, 49-76.
서보명. (2002). 문화 비평/영화 속의 예수. 기독교사상, 46(1), 233-239.
안신. (2010). 영화의 상상력과 다문화 종교교육-영화에 나타난 예수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종교교육학연구, 32, 65-83.
이문원. (2012). 예수 드라마의 극적 사실주의에 관한 미학적 고찰-< 마태복음> 과<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를 중심으로. 신앙과 학문, 17(2), 147-174.